한상균 "지금 못나가는 중생의 처지 헤아려달라"…조계사 진퇴양난

입력 2015-12-07 13:5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상균 "지금 못나가는 중생의 처지 헤아려달라"…조계사 진퇴양난

조계사 피신 22일 째를 맞고 있는 한상균 민주노총위원장이 7일 "당분간 조계사를 나갈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상균 위원장은 이날 오전 조계사 관음전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개악을 막아야 한다는 2000만 노동자의 소명을 저버릴 수 없다. 지금 당장 나가지 못하는 중생의 입장과 처지를 헤아려 달라”고 말했다.

이어 “노동개악 처리를 둘러싼 국회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조계사에 신변을 더 의탁할 수밖에 없음을 깊은 아량으로 품어주시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상균 위원장은 전날 밤 조계사 신도회가 제시한 퇴거 시한(6일 자정)을 앞두고 조계종 화쟁위원회 위원장인 도법 스님과 거취 문제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화쟁위는 “5일 서울 도심 집회가 평화적으로 마무리됐고, 노동법 개정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커진 만큼 한상균 위원장 스스로 (경찰로) 걸어 나갈 명분이 섰다”고 설득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강신명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경찰도 (한 위원장 검거를 위해) 여러 다각적인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다만 조계사 경내로 강제진입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최악의 순간에는 진입해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채널A 화면캡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