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SK텔레콤 사장 “통신산업 위기, SKT가 변화 이끈다”

입력 2015-12-0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장동현사장, 송년모임서 향후 방향성 제시
CJ헬로비전 인수? 통신판 바뀌어야 생존

“지금 통신 산업은 위기다. 새로운 변화를 주도해 시장을 이끌겠다.”

장동현(사진) SK텔레콤 사장은 7일 서울 종로구 부암동 한 중식당에서 출입기자 송년모임을 갖고 올 한해를 돌아본 뒤 향후 방향성을 제시했다. 장 사장은 “올해는 이동통신 점유율 50% 붕괴와 단독 영업정지 등 아픈 일이 많았으며, 매출하락 등 전체 산업면에서도 위기감을 갖게 된 한해였다”며 “하지만 그 와중에도 그동안의 좋지 않은 관행을 많이 없애려고 노력했고 어느 정도 성과도 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어렵겠지만 변화나 진화에 주도적으로 나서 시장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 “새로운 변화 두려워 않을 것”

장 사장은 올해를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한편으론 안정된 시장 내에서 지원금 등 마케팅이 아닌 상품·서비스 경쟁을 해볼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한 한해로 평가했다. 해지율은 역대 최저를 기록했고, 루나폰을 통해 단말기를 소싱하는 방법을 바꾸는 등 작지만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는 설명이다. 또 올 4월 발표한 ‘차세대 플랫폼’ 전략에 따라 신규 사업 각 영역에서 가능성의 씨를 뿌렸고, 미래 퀀텀 점프의 기반도 만들었다고 자평했다.

장 사장은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리곤 ‘싸이월드’를 예로 들어 설명했다. 장 사장은 “과거 싸이월드는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후발 주자인 ‘마이 스페이스’나 ‘페이스북’의 진화 과정을 지켜보면서도 기존 방식을 고수해 결국 경쟁에 뒤처졌다”며 “향후 새 비즈니스 영역에선 먼저 치고 나갔을 때 어려움이 충분히 예견되고 또 그 과실이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뒤처지는 것 보다는 앞서 나가는 게 맞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그렇게 할 것이다”고 말했다. 변화나 진화에 관해선 어려움이 있더라도 주도적으로 도전해 나간다는 얘기다.


● “각자 잘하는 것에 집중해야”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추진에 대한 뒷얘기도 털어놨다. SK텔레콤은 그 이전에도 다양한 사업자와 통상적인 선에서 얘기를 나눠왔으나, 그 중 가장 합리적인 수준의 요구를 한 CJ와 손을 잡게 됐다는 것이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각자 잘하는 것에 주력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에 공감했고, 빠르게 인수가 결정됐다는 설명이다. 합병법인의 방향성도 마찬가지다. SK텔레콤이 잘 하는 가입자 관리와 가입자가 잘 쓰는 콘텐츠를 잘 배달해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얘기다. 장 사장은 “콘텐츠를 본업으로 하는 방송사 등의 역할을 우리가 주도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맞지 않다”며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일이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경쟁사들의 반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충분히 이해는 하지만 앞으로 통신판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우리도 KT와 KTF의 합병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지만, 돌아보면 미래를 우선으로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던 것 같다”며 “잘하는 부분이 각기 다르니 서로 각자의 길을 가는 것이 투자 유발 등의 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