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없이 통합우승 SK, 김온아의 에이스 인증

입력 2017-07-1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7 SK핸드볼 코리아리그 여자부 챔피언결정전 최종전 서울시청과 SK슈가글라이더즈 경기가 12일 서울 송파구 SK핸드볼 경기장에서 열렸다. 31-30 승리를 거두며 우승를 차지한 SK슈가글라이더즈 김온아가 환호하고 있다. 올림픽공원 | 김종원 기자 won@donga.com

SK 슈가글라이더즈는 12일 ‘2017 SK핸드볼코리아리그 여자부 챔피언결정전 3차전’ 최후의 결전을 앞두고 최악의 악재에 직면했다. 강경택 감독이 챔피언결정전 2차전(10일)을 앞둔 시점에서 심판들의 저녁식사에 동석하는 ‘부적절한 만남’을 가진 것으로 확인된 탓에 12일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3차전 출전정지 징계를 받은 것이다.

SK 슈가글라이더즈에 감독은 없었지만 에이스 김온아(29)가 있었다. 김온아를 중심으로 선수들은 이기호 코치 체제로 결속했다. 임오경 감독이 이끄는 디펜딩챔피언 서울시청도 사력을 다했다. 1차전(30-29, SK 승)과 2차전(26-27, 서울시청 승) 1점차로 승패를 주고받았던 양 팀은 3차전에서도 일진일퇴를 이어갔다. 전·후반 30분씩을 채우고도 27-27로 맞서 연장전 10분까지 치렀다. 단 한순간도 어느 한 팀이 3점 이상 앞서지 못한 박빙이었다.

그러나 쥐어짜는 마지막 한 방울의 체력에서 SK 슈가글라이더즈가 앞섰다. 1점 차(29-28)로 연장 전반을 앞섰다. 연장 후반 개시 후, 3분 동안 양 팀은 1골도 넣지 못하고 대치했는데, 균형을 깬 것도 김온아의 결정력이었다. 김온아는 7m 페널티스로우 성공에 이어, 유소정이 2분간 퇴장을 당한 위기상황에서 결정적 슛을 성공시켰다. 서울시청은 에이스 권한나를 앞세워 끝까지 추격했지만 31-30, SK 슈가글라이더즈의 창단 첫 우승을 막을 순 없었다.

우승 확정 직후, MVP로 뽑힌 김온아는 목이 쉬어 있었다. “평소에는 소리 안 지르는데 중요한 경기였고, 팬들이 많아서 전달을 위해 질렀다. 마지막에 웃을 수 있어 너무 기쁘다. 감독님이 없어서 동요가 없진 않았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달라’는 감독님 부탁을 들어준 것 같다”고 말했다.

SK슈가글라이더즈 선수들이 2017 SK핸드볼 코리아리그 여자부 챔피언결정전에서 서울시청을 31-30으로 꺾은 뒤 우승 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올림픽공원 | 김종원 기자 won@donga.com


프리에이전트(FA) 최대어로 SK 슈가글라이더즈로 이적 2시즌 만에 우승을 선사했다. “오늘 초반부터 집중 견제가 있어서 어시스트를 많이 생각했다. (유)소정이, (최)수지가 잘 해줘서 상대 수비가 벌어졌다. 그 틈을 노린 것이 마지막에 잘 됐다”고 공을 돌렸다.

2016년 리우올림픽의 아픔, 발목 부상 등의 시련을 딛고 정상을 탈환한 김온아는 “정규리그와 챔피언결정전 통합우승 목표를 이뤘다. 대표팀에 가서도 몸 관리 잘해서 12월 세계선수권에 필요한 선수가 되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온아는 팀에서 함께 뛰는 동생 김선화(26)와 자매 동반우승도 이뤘다. 김선화는 “2차전은 내가 실수를 많이 해서 진 것 같아서 미안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잘 됐다”고 울먹였다. 감정이 복받친 동생을 향해 김온아는 “괜찮다”고 다독였다. “동생 덕분에 팀에서 적응하는 시간이 단축됐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서울시청의 권한나(28)와의 ‘라이벌 구도’에 대해서도 “(권)한나랑 3번 붙어서 3번 다 이겼다. 체력은 내가 더 좋다.(웃음) 한나도 좋은 선수이니까 나도 열심히 하게 된다. 선의의 경쟁이 리그부터 대표팀까지 시너지를 내는 것 같다”고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올림픽공원 |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