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이거 봤어?] 유명 브랜드 로고 속에 감춰진 비밀들

입력 2017-12-2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명 브랜드의 로고에는 많은 상징과 의미가 담겨 있다. 사진은 고객의 만족한 미소를 상징하는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의 로고. 사진출처|경선 Joshua Kim 유튜브 화면 캡처

유명 브랜드 로고 속에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대단한 비밀이라고까지 할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브랜드의 로고는 대충 두드려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한 유튜버가 유명 브랜드의 로고 속에 담긴 의미를 정리해 영상으로 제작했다. 보고 있으면 “이렇게 심오한 뜻이?”하며 감탄을 하게 된다.

우선 국산 브랜드부터 시작해보자. 많은 사람들이 현대 로고 마크를 단순히 현대의 ‘H’를 딴 문양으로만 알고 있다. 이 H 문양은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고객과 기업의 신뢰를 의미한다.

아디다스의 산 모양 삼선로고는 스포츠맨들이 노력하고 도전해서 넘어야 하는 산을 뜻한다.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닷컴의 로고는 ‘amazon’ 밑에 둥근 화살표가 그려져 있다. 이 화살표는 고객이 항상 만족하길 바라는 미소를 상징한다. 화살표는 a에서 시작해서 z에서 끝이 나는데 이는 ‘a부터 z까지(처음부터 끝까지)’, 즉 고객이 원하는 어떤 것이든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토요타의 독특한 로고는 바늘구멍에 실이 통과하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고객의 마음과 회사 제품의 마음이 서로 연결되기를 바란다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한다. 게다가 이 로고에는 토요타의 영문 스펠링이 모두 들어가 있다.

BMW의 파란색 흰색 문양은 푸른 하늘과 회전하는 흰색 프로펠러를 상징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확실하지 않다고. 독일 바이에른 주 깃발의 문양에서 따 왔다고 한다.

현재 볼 수 있는 삼성의 로고에도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바탕의 파란색은 하늘과 바다를 상징하며 비스듬한 타원은 우주와 세계무대를 의미한다. S의 윗부분과 G의 밑 부분이 열려 있는 것은 삼성의 개방성과 세계와의 소통을 뜻한다고 한다.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