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9급공무원 합격 위해선 직렬선택에 주목하라

입력 2018-06-06 17: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 준비생, 이른바 공시생들은 수험 시작을 앞두고 직렬 선택이라는 갈림길에 선다. 어떤 직렬이 경쟁률이 낮을까, 어떤 직렬을 선택해야 선택과목이 조금이라도 더 쉬울까 등 직렬 선택에 대한 고민도 상당할 터다.

특별한 조건이나 자격을 요구하지 않는 일반행정 직렬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으나, 직렬 선택이 곧 합격을 좌우하는 전략이 될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직렬 선택은 자신의 전공이나 잘하는 분야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회복지직의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이나 학위가 있어야 하고, 경찰직이나 소방직은 체력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비전공자나 체력이 부족하다면 시험에 불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선택과목도 마찬가지로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사회나 행정학을 선택하는 수험생이 많다. 특기 과목이 없다면 수험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특기나 전공과목이 있다면 그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합격생 중에는 잘할 수 있는 과목보다 앞으로 일하게 될 직렬에 가까운 과목을 선택하라는 의견도 있다.

이와 관련해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최근 직렬, 직급, 교수 제한 없이 모든 공무원 강의를 무제한 수강할 수 있는 ‘전 공무원 0원 무한패스’ 과정을 출시했다.

9급공무원, 8급공무원, 7급공무원 외에도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등의 전 공무원 과정을 합격할 때까지 평생 수강할 수 있는 과정이다. 합격 시 수강료 환급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오픈과 동시에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는 15일까지만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