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이 떠났다’ 채시라-조보아, 고부관계에서 탄생되는‘워맨스’

입력 2018-07-03 08: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MBC 주말특별기획 ‘이별이 떠났다’ 채시라-조보아가 애틋한 ‘고부 워맨스’로, 힐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채시라와 조보아는 MBC 주말특별기획 ‘이별이 떠났다’(극본 소재원/연출 김민식/제작 슈퍼문픽처스, PF엔터테인먼트)에서 각각 가족의 배신으로 스스로를 가둔 채 살았지만 점차 세상으로 나오기 시작하는 서영희 역을, 조보아는 급작스러운 임신으로 혼란을 겪었지만 심사숙고 끝에 출산을 결정한 초보맘 정효 역을 맡아, 50대와 20대의 ‘엄마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

지난 방송에서는 서영희가 남편 한상진(이성재)이 밀수를 저질러 직장에서 퇴출되는 모습을 보고 눈물로 무너지는 장면이 공개된 가운데, 정효가 아빠 정수철(정웅인)이 과거 사채업자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고백하면서 충격을 안겼다.

무엇보다 채시라와 조보아는 ‘이별이 떠났다’에서 때로는 엄마와 딸 같은, 때로는 절친한 친구 같은 ‘고부 워맨스’를 펼쳐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여느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던 반목하는 관계가 아닌, 서로의 삶을 이해하고 감싸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이와 관련 채시라와 조보아가 ‘소울메이트 케미’를 발산하는 ‘고부관계 워맨스’의 발전단계를 정리해봤다.

※ STEP1. 만남 – ‘고립영희’와 ‘당돌정효’가 만나, 아슬아슬함 대폭발!

서영희(채시라)는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일군 가정에서 ‘남편 한상진(이성재)의 바람’과 ‘아들 한민수(이준영) 거부’라는 배신을 당한 후 집안으로 숨어들어 밖으로 나가지 않는 고립된 삶을 살았다. 그런 영희의 집에 아들 민수의 여자 친구 정효(조보아)가 커다란 트렁크를 끌고 불쑥 찾아왔던 것. 이어 정효는 민수의 아이를 가졌음을 밝힌 후 아기를 지울 때까지 영희의 집에서 살겠다는 당돌한 ‘동거신청’을 내놨다. 기가 막혀 밀어내려는 영희와 어떻게든 버텨야 하는 정효가 뿜어내는 팽팽한 신경전이 격돌했다.

※ STEP2. 발전 – 왜 너는 나 같고, 나는 너 같을까

초반 갈등을 빚었던 영희와 정효의 관계가 발전하게 됐던 계기는 ‘공감’이었다. 영희는 정효가 입덧을 하며 쓰러지는 등 임신 초기증상을 겪는 것을 보게 된 후 자신이 임신했던 때를 떠올리며 챙겨주기 시작했다. 또한 정효는 영희가 가족들에게 배신당한 채 스스로를 가두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며 안쓰러운 마음을 갖게 됐다. 그렇게 두 사람은 점점 ‘피치 못할 동거’에서 ‘상생하는 관계’로 넘어섰다.

※ STEP3. 공감 – ‘틱택 매력’ 최고, 찌릿 짜릿 공감해가는 과정

서로에게 조금씩 다가선 영희와 정효는 ‘티격태격’하며 ‘케미’라는 것을 발산하기 시작했다. 영희는 냉정하게 엄마의 고충을 말하면서도, 결국은 먹는 것, 입는 것, 자는 것 등 정효의 모든 것을 챙겨줬다. 정효는 그런 영희를 ‘솔직함’과 ‘따뜻함’으로 응대하며, 영희의 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리고 가장 가까이에서 영희를 지켜보고 함께했다.

※ STEP4. 마침내 ‘워맨스’ 완성! – 서로를 지켜주고 보듬어주는 ‘절친고부’의 탄생!

영희는 위기의 순간 무조건 정효의 편을 들어 힘을 실어줬다. 밖에서 남자들이 추근덕거릴 때도 ‘사이다 멘트’를 날리며 정효를 보호했고, 출산을 결정한 정효의 선택을 유일하게 지지했다. 또한 정효는 영희가 상처받을 순간이면 나타나 영희를 껴안아 보호했고, 영희에게 덤벼드는 사람들 앞에 당차게 나섰다. 그렇게 서로를 보듬어주고 지켜주는 ‘절친고부’ 관계로 발전한 두 사람이 보기 드문 ‘절정의 워맨스’를 펼쳐내면서 앞으로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제작진 측은 “‘고부관계’는 그간 갈등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이별이 떠났다’에서만큼은, 공감과 힐링의 근원지다”라며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소울메이트’ 같은 채시라, 조보아가 선보일 그 애틋하고 달달한 과정을 기대해 달라”고 밝혔다.

한편 MBC 주말특별기획 ‘이별이 떠났다’는 매주 토요일 8시 45분부터 4회 연속으로 방송된다.

동아닷컴 송치훈 기자 sch5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