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실탄 공급 나선 은행권

입력 2019-08-06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3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시중은행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신한은행 1조·우리은행 3조 등
日 규제 피해 기업에 금융 지원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로 피해를 입는 기업을 위해 시중은행들이 대대적 금융 지원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 10억 원 이내로 대출하는 등 1조 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대출금 분할상환 기일이 다가온 기업에게는 분할상환을 유예한다. 신규 대출과 연장 대출에 대해 최고 1%포인트 금리 감면도 해준다.

KB국민은행도 피해 중소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최대 2%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만기가 도래한 여신은 상환을 유예해주고 분할상환대출을 보유한 피해 기업의 경우 원금 상환을 늦춘다. 수출입 기업에는 환율 우대와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 및 면제 혜택 등을 제공한다.

KEB하나은행 역시 반도체 제조업 등 일본 수출 규제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연장과 금리 감면 등을 지원한다. 또 수출제한 조치로 생산에 차질을 빚은 기업에게는 일시 유동자금을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사를 지원하는 상생대출, 신용·기술보증기금에 특별 출연을 통한 여신 지원 등 3조 원 상당의 지원책을 마련했다. NH농협은행은 수출 규제로 피해를 입는 기업은 물론 일본으로 농산물을 수출하는 농가에 대해 자금 공급 등 금융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