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치아 빠뚤빼뚤해 불편한 ‘부정교합’…교정전문치과서 치료해야 안전해요

입력 2020-09-1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치과의원 박태준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

사람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하다. 얼굴과 패션뿐만 아니라 가지런한 치열도 그 중 하나에 포함된다.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가지런한 치열을 갖는 것이 좋은 인상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하는 교정치료는 여러 가지 골격적 부조화를 바로잡아 정상적인 치아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치료로 주로 심미성 향상을 목적으로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개선만이 아니라 돌출입, 부정교합 등 기능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특히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저작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물론, 충치나 치주질환에 이환되기 쉬운 환경에 놓일 수 있다. 이외에도 발음이나 수면무호흡증과도 관련될 수 있으므로 구강 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적 치아교정 치료가 조기에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정교합’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위아래 맞물림의 상태가 정상의 위치를 벗어나서 심미적,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는 교합관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아의 모양이나 크기의 문제, 좋지 않은 습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것은 심미적인 이유도 있지만, 아래위 치아의 맞물림을 좋게 해서 음식물을 골고루 잘 씹게 하고,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치아는 어떤 힘을 받으면 이동하는 성질이 있고, 이를 이용하는 것이 바로 치열 교정 치료이다. 치아 교정치료는 대부분 고정식 교정 장치를 사용해 진행되지만 증상이나 증례에 따라 적용되는 장치의 종류나 치료방법이 다양하므로 교정과 전문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아교정 장치와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교정치료는 보통 영구치 맹출이 시작되어 위쪽 앞니 2개와 아래쪽 앞니 4개정도가 맹출하는 시기부터 상담을 받아 볼 것을 권한다. 교정치료 특성상 비교적 긴 1∼2년이라는 치료 기간과 꾸준한 내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선정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에서 발급되는 치과교정과 전문의 자격증이 있는 교정전문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바른이만들기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박태준 원장 (치과교정과 전문의)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