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차만별 동물병원 진료비 투명해진다

입력 2020-09-2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경상남도가 전국 최초로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를 시행한다. 경남도청에서 열린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정책 실행방안 간담회’에서 김경수 지사(뒷줄 왼쪽에서 세 번째) 등 참석자들이 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상남도청

경상남도, 전국 최초로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 시행

내달 1일부터 창원 70곳 우선 시행
진찰·예방접종 등 20개 항목 대상
경남에 사는 A씨(48)는 몰티즈 2마리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어릴 때 반려견을 입양한 터라 가족이나 다름없다. 나이가 든 반려견은 요즘 아픈 곳이 많아 부쩍 동물병원을 자주 간다. 그런데 동물병원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인데다 어떤 치료를 어떻게 받는지도 알 수 없어 답답한 경우가 많다. A씨는 “‘묻지마 진료비’만 사라져도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동물병원행 발걸음이 한결 가벼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천차만별이던 반려동물 진료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경상남도에서 공개된다. 경남도는 10월1일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반려동물 진료비 자율표시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동물병원마다 진료비 편차가 너무 심한데다 정보 제공이 턱없이 부족해 불편을 겪는 반려인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경남도와 경남수의사회는 반려동물 주요 진료항목을 결정해 진료비를 병원에 게시하게 했다. 강제적인 의무사항이 아니라 동물병원이 자유롭게 정해 병원 안에 게시하는 것이다.

경남 전체 반려동물병원 220곳 중 진료자율표시제는 창원지역 병원 70곳에서 10월1일부터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진료비 표시항목은 초진료·재진료 등 기본진찰료 2개 항목, 개·고양이 종합백신 등 예방접종료 9개 항목, 심장사상충·외부기생충 등 기생충 예방약 7개 항목, 방사선·초음파 등 영상검사료 2개 항목 등 모두 4개 분야 20개 항목이다. 반려동물 진료 빈도가 높은 항목들이다.

경남도는 도청 중회의실에서 경남도수의사회 및 반려업계 이해 관계자들과 모여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 정책 실행방안 간담회’를 열고 뜻을 모았다.

이번 정책은 경남도가 주민들로부터 직접 정책 제안을 받기 위해 운영하는 ‘경남 1번가’에 지난 5월27일 경남도민 김영란 씨 부부가 제안한 것이다. 김 씨가 제안한 10가지 정책 중 3가지가 정책으로 채택됐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반려동물로부터 받는 위로 역시 중요한 복지 혜택이라고 생각한다.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하는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뿐만 아니라 중앙 정치권에서도 동물병원 진료비 공개를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은 동물병원 진료비 사전고지제·공시제를 포함하는 수의사법 개정안을 14일 대표발의했다.

전재수 의원은 “동물병원 간 자율경쟁으로 진료비를 낮추기 위해 1999년 동물병원 표준 진료비제도가 폐지됐지만, 병원의 암묵적 담합과 과도한 진료비 편차로 소비자에게 과도한 진료비 부담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열린 국회 토론에서 대한수의사회와 동물병원협회는 수의사와 보호자 간의 정보 비대칭 완화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동물진료항목 표준화’를 선결조건으로 제시한 바 있다.

김호승 객원기자 inewsman@nate.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