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리뷰] ‘아무튼 출근’ 은행원 이소연→천인우, 연애욕구 (종합)

입력 2021-03-03 00: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은행원 이소연 “19살 은행 입사”
천인우, IT 엔지니어
천인우, 스타트업 이직한 이유
‘아무튼 출근!’이 베일을 벗었다. 9년차 은행원 이소연부터 IT 엔지니어 천인우까지 다채로운 밥벌이 브이로그가 공개됐다.

2일 MBC 직장인 브이로그 ‘아무튼 출근!’이 첫 방송됐다. 9년차 은행원 이소연, 년차 IT 엔지니어 천인우, 5년차 기관사 심현민, 3년차 목수 이아진, 10년차 기자 남형도의 일상이 공개됐다.


연금사업부 이소연 계장은 퇴직연금, 노후자산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소연은 “영업점에서 창구 직원들이 하는 전화를 받는다. 전국 영업점 전화를 받는다”며 “19살부터 근무를 했다. 창구에서 6년간 근무를 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3년 만에 본사에 오게 됐다”고 업무를 설명했다.

첫 업무는 오전회의. 이후 전국 영업점에서 몰려오는 문의 전화와 메시지를 받고 외근에 나선다. 외근 중에도 전화는 끊이질 않는다고. “하루에 전화를 100통 이상 받는다”는 이소연은 “영업점에 있어봤다. 앞에 고객이 있으면 영업점 직원은 등에 땀이 난다. 경험이 있어서 최대한 전화를 받는다. 나는 연금이라는 부분에 전문성을 가지면 되지만 창구 직원들은 다양한 분야를 알아야한다. 전문가에게 전화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후 구내 식당에 식사를 하러간 이소연은 “한 끼에 6~7천원이다. 사원증을 찍으면 월급에서 차감된다”고 복지 혜택을 공개했다. 점심 시간이 마친 뒤 돈을 송금하는 마감 업무에 돌입했다. 실수로 송금할 경우 돌려받는 과정이 쉽지 않아 신중해야 한다고. 잔뜩 긴장한 이소연은 다행이 업무를 마무리했다.

직업병으로는 신장이 안 좋다고 고백했다. 전화를 받는 등 자리를 비울 수 없어 화장실을 못 간다고. 또 이른 나이에 직장생활을 시작한 이유에 대해서는 "집안에서 학비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취업이 가장 좋은 선택이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천인우는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실리콘벨리 페이스북 본사에서 5년 3개월간 근무했다. 현재 스타트업 주요 멤버다. 여의도 핀테크 회사에서 근무 중이다”라고 이력을 설명했다.

이직 사유에 대해서는 “페이스북이 첫 직장인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이라 큰 노력을 안 하고도 세상의 변화를 일으키기 좋은 회사였다. 보람차고 즐거웠지만 개인적으로 작은 스타트업에 와서 처음부터 성공을 일궈가는 경험을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천인우는 아침에 일어나 미국 주식 동향을 파악한다. 천인우는 “국내 주식은 거의 안 하고 해외주식과 비트코인만 한다. 장기적인 투자만 하고 사업체에 대해 빠삭하게 알면 투자를 하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다”고 투자 성향을 공개했다.


이어 재택근무 중인 모습이 VCR에 등장했다. 천인우는 “데이터 파운데이션팀 소속이다. 데이터 관련 업무를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후 200여 명이 참여한 랜선 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친 천인우. 퇴근 전 직장 동료와 맥주 한 잔을 하며 고민을 나눴다. 천인우는 "일이 바빠 연애 생각이 없다"면서도 "마음이 바뀌었다. 커플링을 하고 싶다"며 연애 의지를 드러냈다. 이상형에 대해서는 "외모는 많이 안 본다. 연예인 중에서는 신세경이다. 집중하게 되는 매력이 있다"고 고백했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