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 저항성 고혈압 치료제 국내 독점 라이센스 계약

입력 2021-04-02 08: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프랑스 퀀텀 지노믹스사 ‘피리바스타트’ 공동 개발 및 판매


동화약품(대표이사 유준하)은 프랑스 퀀텀 지노믹스사와 저항성 고혈압 치료제 ‘피리바스타트’(Firibastat)의 한국 내 개발 및 판매에 관한 독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저항성 고혈압은 이뇨제를 포함한 세 가지 이상의 고혈압 약물 투여에도 잘 조절이 되지 않는 고혈압으로 전체 고혈압 환자의 10~20% 정도가 해당된다. 현재 저항성 고혈압을 위한 적절한 치료제가 없어 FDA 승인을 목표로 개발 중인 피리바스타트의 상용화는 저항성 고혈압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시하고 고혈압 환자들의 기대수명 연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피리바스타트는 미국, 유럽 및남미 지역에서 저항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3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올해 중에 한국인 환자를 포함한 글로벌 3상 임상시험도 추가 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동화약품은 피리바스타트를 국내에서 독점으로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임상연구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유준하 동화약품 대표는 “동화약품의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1조4000억 원 고혈압 약제 시장에 새로운 리더로 발돋움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향후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