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야간에 극심한 통증 요로결석, 빠른 치료가 중요

입력 2021-04-26 10: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열린비뇨기과 안재성 대표원장

요로결석은 수분 섭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근 젊은 연령층뿐 아니라 노년층에서도 커피 등 카페인 음료 섭취가 많아지며 카페인이 요로결석의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으로 수분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배출되는 소변의 양에 맞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수분 불균형으로 요로결석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2배 이상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하였으나 최근 고령층에서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요로결석 증상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한다. 통증이 매우 심해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났다가 일정 시간 지속되다 사라진 후 다시 나타나는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부터 고환이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

통증부위에 대한 임상 증상과 소변검사 후 진단되고, CT 등 방사선검사를 통해 최종 확진된다. 소변검사에서 백혈구수 증가와 세균뇨 등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 소변에서 혈뇨를 볼 수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방법은 통증이 심하지 않고 결석의 크기가 매우 작은 경우는 수분 섭취를 늘려 자연 배출을 지켜보는 대기요법으로 진행한다. 하지만 결석 크기가 4mm 이상일 때는 치료를 해야 한다.

결석의 대표적인 치료법으로는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소변을 통해 배출이 되도록 하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진행한다. 이는 입원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환자 만족도가 높다. 이외에도 요관경하 결석제거술, 복강경 및 개복수술 등의 방법도 있다.

요로결석 증상은 참을 수 없는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한데, 언제든지 치료받을 수 있는 비뇨기과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 청량리역 근처 열린비뇨기과는 요로결석 치료에 대해서 24시간 365일 진료로 직원이 병원에 상주하여 바로바로 치료 받을 수 있다.

치료이후에는 평상시 생활습관도 중요하며, 하루 2리터 정도의충분한 수분섭취과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줄이는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열린비뇨기과 안재성 대표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