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반기 돌풍 수원 박건하 감독 “권창훈 복귀하는 후반기 기대 크다”

입력 2021-06-0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K리그1(1부) 수원 삼성의 5월은 뜨거웠다. 7경기에서 4승3무를 기록했다.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전북 현대를 상대로 3년6개월 만에 승리했고, 15라운드 제주 유나이티드전에서는 후반에만 3골을 몰아치며 역전승을 거뒀다. FC서울과 ‘슈퍼매치’에서는 3-0 완승을 거뒀다. 한 달간 승점 15를 챙긴 수원은 2위로 뛰어 올랐다. FA컵 16강전서 FC안양을 승부차기로 이긴 것을 포함하면 5월에 이룰 건 다 이뤘다. 덕분에 수원 박건하 감독(50)은 ‘5월의 감독상’을 수상했다.

박 감독의 지도력이 주목 받고 있다. 지난해 9월 하위권에서 맴돌던 수원의 지휘봉을 잡은 박 감독은 팀을 재빨리 추슬렀다. 선수 개개인의 특성을 살려주는 한편으로 신예와 베테랑의 조화를 통해 ‘원 팀’을 완성해가고 있다. 박 감독은 스포츠동아와 통화에서 “아직 시즌이 많이 남았다”며 겸손해했다.


-이 정도 성적을 예상했나.

“솔직히 이렇게 잘될 줄은 생각 못했다. 작년 9월 감독이 된 후 흐름은 나쁘지 않았다. 리그에서도 그렇고, ACL(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서도 좋은 경기력이 나왔다. 동계훈련을 통해 준비를 많이 했고, 선수 변화가 많지 않아 흐름을 이어가는 게 목표였는데, 결과는 기대 이상으로 좋게 나오고 있다.”


-원동력은 무엇인가.

“선수들의 자신감이다. 그동안 약간의 패배의식이 있었는데, 지난 ACL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선수들은 하나로 뭉쳤다. 그게 리그에서 이어졌다.”


-수원 선수들의 활동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정말 열심히 뛴다. 우리의 팀 색깔이 바뀌었다. 공격에서는 공간을 찾아 들어가고, 수비에서도 적극적이다. 그런 모습을 통해 경기에서 지지 않았다. 또 질 경기를 뒤집었다.”

슈퍼매치에서 1골·1도움을 올린 공격수 김건희는 “‘도망가지 말고 수원에서 성공해라’ ‘골 욕심을 내라’는 말씀을 감독님이 많이 해주셨다”면서 “감독님이 신뢰해주시니 더 잘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겼다”고 밝혔다. 지난 시즌까지 그저 그런 선수였던 김건희를 살린 건 박 감독의 진심 어린 조언이었다. 그는 올 시즌 6골·1도움으로 팀 내 최다 득점이다. 박 감독은 “자기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해줬다”고 전했다.


-선수들과 신뢰가 많이 쌓은 것 같은데.

“신뢰는 일방적인 관계에서 생기는 건 아니다. 특히 감독이 선수에게 믿음만 준다고 될 일이 아니다. 피드백을 받고, 경기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와야한다. 그래야 신뢰가 쌓인다. 감독을 하면서 공부 많이 하고 있다.”

이번 시즌 수원의 ‘매탄소년단’은 히트상품이다. 정상빈, 강현묵, 김태환 등 매탄고 출신 유망주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개인적인 활약과 함께 팀이 상승세를 타면서 크게 주목을 받았다.


-신예들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수원이 강해지는 데 있어 어린 선수들이 역할을 한 것은 분명하다. 그들은 이제 경쟁력을 갖췄다. 누가 나가도 기존 멤버 이상을 해줄 수 있다. 하지만 기존 멤버들의 희생을 빼놓을 수 없다. 김민우, 민상기, 최성근, 한석종, 장호익 등 베테랑들이 후배들을 받쳐주지 않았다면 우리의 상승세는 없었을 것이다. 선배와 후배 간의 소통이 잘 이뤄졌다. 그게 우리의 힘이다.”




-이기제는 나이 서른에 처음 국가대표팀에 발탁됐다.

“이기제는 장점을 많이 가진 선수다. 밖에서 볼 때와 안에서 지도할 때 확실히 달랐다. 지난해 ACL을 통해 장점을 봤다. 투박할 것 같지만 실제는 기술적으로 굉장히 좋다. 체력도 강하다. 스피드도 있다. 특히 프리킥이 좋은데, ACL에서 그 가능성을 발견했다. 기회를 주자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한 케이스다.”




-정상빈은 어떤 선수인가.

“가장 큰 장점은 스피드인데, 파워도 갖췄다. 그런 유형은 국내에 거의 없다. 슈팅 능력도 뛰어나다. 득점 감각은 감독이 가르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타고나야하는데, 정상빈이 그렇다. 또 항상 웃는 얼굴이지만 근성도 가졌다. 그게 마음에 든다. 한 가지 더 얘기한다면, 그동안 연령별 대표를 하면서 풀타임을 뛴 경기가 거의 없었다. 동계훈련동안 많이 뛰게 했더니 체력적으로 많이 올라왔고, 그걸 바탕으로 진가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시즌 가장 의미 있는 경기는.

“울산이나 전북, 포항 등 강팀을 이긴 것도 좋지만, 상승세의 포인트가 된 제주전 3-2 역전승이다. 이전까지 강팀을 이기면 그 다음 경기가 느슨해지고 좋지 않았다. 선수 입장에선 어쩔 수 없는 모양이다. 제주전도 그렇게 될 뻔했지만 후반에 3골을 넣고 뒤집으면서 힘이 생겼다.”


-당시 하프타임 때 선수들을 질책했나.

“원래 하프타임 때 큰 소리 안하는데, 전반에 2골 먹고는 조금 화가 났다. 기본자세를 강조했다. 수비할 때나 공격할 때 적극적이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또 팬을 위해 수원다운 모습을 보이라고 강조했다.”



수원이 후반기를 기대하는 이유는 권창훈 때문이다. 그는 유럽생활을 마무리하고 4년4개월 만에 친정팀에 복귀했다. 수원 입장에선 천군만마를 얻었다. 매탄고 감독 시절 권창훈을 지도했던 박 감독은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다.


-후반기 선두권 다툼을 앞두고 기대가 클 것 같다.

“권창훈을 잘 안다. 그도 나를 잘 알고. 어쨌든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유럽에서 경기를 많이 뛰지 못해 컨디션이 좋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능력을 가진 선수다. 미드필드와 공격 모두 능력을 가졌다. 그런 장점을 살려주는 게 중요하다.”


-선두권 다툼을 하는 울산과 전북을 평가한다면.

“울산은 젊은 선수와 기존 선수가 잘 맞고 있다. 후반기에 좋은 선수가 들어오면 더 강해질 것이다. 전북은 지금 어렵다고는 하지만 한번 치고 올라가면 무섭다. 후반기에는 달라질 것이다.”

수원은 7월 중순까지 경기가 없다. 대신 6월말부터 10여 일간 남해로 전지훈련을 떠나 후반기를 준비한다. 박 감독은 “2위로 올라선 게 좋기도 하지만 부담도 된다. 무엇보다 흐름을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위기가 오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해 후반기에 더 좋은 모습 보여 주겠다”고 다짐했다.

최현길 기자 choihg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