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블핑·BTS…플로, 2021 총 결산 ‘당신의 음악’ 공개

입력 2021-12-17 17:0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이유·블핑·BTS…플로, 2021 총 결산 ‘당신의 음악’ 공개

플로가 연말을 맞아 올해의 음악 트렌드를 관통하는 이용자 청취 데이터를 공개했다. 더불어 나의 '최애'곡을 SNS에 공유하는 '2021 당신의 음악' 프로모션을 내년 1월 4일까지 진행한다.

2021년 1월 1일부터 11월 10일까지의 플로 청취 데이터를 결산한 ‘2021 당신의 음악’에 따르면, 올 한 해 동안 플로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아티스트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싱어송라이터 아이유로 나타났으며, 글로벌 아티스트로 우뚝 선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가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유튜브를 통해 명곡들이 다시금 주목 받으며 역주행 신화를 써 내려간 트렌드도 확인됐다. 플로에서 작년 대비 올해 ‘좋아요’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곡은 4년 전 발매됐던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었으며, 지난 2011년 MBC 드라마 '최고의 사랑' OST로 발매된 아이유의 '내 손을 잡아'도 한 해 동안 높은 청취량 증가폭을 보이며 역주행 돌풍을 입증했다.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영상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곡과 드라마 OST들도 대세를 이어갔다.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 그룹 MSG워너비가 부른 커버곡 '상상더하기' 와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인 이무진의 ‘비와 당신’ 등이 높은 재생량을 기록했다. 또한, 2018년작인 SBS ‘키스 먼저 할까요’의 폴킴 ‘모든 날 모든 순간’은 드라마 종영 수년 후에도 많은 리스너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부터 새롭게 선보인 오디오 콘텐츠에서는 20대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장지수, 미미미누, 조나단이 진행하는 ‘플로리다 프로젝트’와 박선영 아나운서가 초대하는 음악 이야기 ‘지금 당신의 음악, 박선영입니다’ 등이 가장 많은 팔로워를 얻었다. 젊은 세대의 오디오에 대한 관심 증가와 음악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꾸준한 애정을 확인했다.

플로는 한 해 동안 이용자가 가장 사랑한 음악을 보여주는 ‘2021 당신의 음악’과 함께, 고객이 2021년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싶은 곡을 골라 SNS로 공유하면 선물을 증정하는 참여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