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강철부대2’와 손잡은 이색 협업상품 주목

입력 2022-06-08 09: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채널A 인기 예능 ‘강철부대2’와 손잡은 이색 협업 상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강철부대2X 뚜까따 강철 패밀리 굿즈’를 소개하고 있는 송보근(왼쪽)과 김건 대원. 사진제공 l 채널A

“굿즈에 건강기능식품까지 다 있지 말입니다”

뚜까따와 8개 부대 캐릭터 완성
티셔츠·소주잔·그립톡 등 제작
KT알파쇼핑 ‘쎈노미야’도 인기
9가지 맞춤형 원료 기능성 인정
채널A 인기 예능 ‘강철부대2’와 손잡은 이색 협업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5월24일 종영한 강철부대2는 육군 특수전사령부, 제707 특수임무단, 해군 특수전전단(UDT), 해병대 수색대, 군사경찰 특수임무대(SDT), 해난구조전대(SSU), 특수탐색구조대대(SART), 국군정보사령부 특임대(HID) 등 8개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이 출연해 팀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밀리터리 서바이벌 예능이다.

최종 우승은 육군 특수전사령부에게 돌아갔는데, 각 특수부대의 치열한 경쟁 과정에서 팀워크와 끈끈한 전우애를 보여주며 남성은 물론 군대문화가 낯선 젊은 여성들까지 고정 시청자로 흡수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강철부대2, 캐릭터 굿즈로 완성

먼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뚜까따와 협업한 ‘강철부대2X 뚜까따 강철 패밀리 굿즈’가 눈에 띈다. 강철부대2에 참가한 8개 부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짬타이거(육군)’, ‘캭상어(해군)’, ‘깡뱁새(공군)’ 등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를 완성했다. 이를 토대로 인형 키링, 사계절 입을 수 있는 반팔·긴팔 티셔츠, 청량감이 느껴지는 소주잔 세트, 대왕 그립톡, 아크릴 키링, 스티커 세트 등 귀여움과 실용성을 모두 잡은 아이템으로 6종 굿즈를 제작했다.

21일까지 선주문 성격의 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펀딩 후원자가 본인 취향에 맞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단품과 세트 등 다양한 옵션으로 준비했다.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만든 컬래버레이션 굿즈를 소장해 종영 후에도 계속 응원하고 싶다”, “일반적인 컬래버레이션 굿즈와 다르게 각 특수부대를 나타내는 캐릭터 상품으로 새롭다” 등 강철부대2 애청자 중심의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굿즈 모델로는 훈훈한 외모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SSU 김건, SDT 송보근 대원을 발탁했다. 운동으로 다져진 몸매로 티셔츠 2종을 프로 모델처럼 소화했으며, 키링과 그립톡 등 귀여운 액세서리도 특유의 청량감 넘치는 미소와 함께 성공적으로 촬영했다는 후문이다.

KT알파쇼핑의 건강기능식품 ’쎈노미아’ 방송. 사진제공|KT알파쇼핑



●건강기능식품 ‘쎈노미아’ 인기

KT알파쇼핑이 ‘강철부대2’가 손잡고 선보인 건강기능식품 ’쎈노미아’도 인기다. 면역력 케어와 활력 및 에너지 증진에 특화된 제품으로 홍삼, 옥타코사놀, 비타민B 복합체(나이아신, 엽산, 판토텐산, 비타민B1·2·6·12) 등 총 9가지 맞춤형 기능성 원료를 함유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원료를 사용해 안심하며 믿고 먹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3월과 5월 TV와 모바일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으며, 2개월분을 구매한 고객의 재구매 요청이 늘고 있어 7월 초에 가격 할인은 물론 행사카드 할인 및 적립금 지급 등의 이벤트를 포함한 TV, 모바일라이브 방송을 계획 중이다.

TV 예능의 대중적 인지도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고객에게 친숙한 TV 예능과의 협업 상품을 내놓으면 화제성이 생기고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상품 차별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TV 예능에도 ‘덕후 문화’가 형성되면서 관련 상품 수요가 높아진 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회사 측은 “강철부대2는 프로그램 특성상 건강기능식품과 이미지가 잘 맞는다. 마침 코로나19 장기화 속 활력보충, 피로감개선, 면역력 회복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며 “모바일라이브 방송 진행 시 상품에 대한 실시간 문의가 많고, 질의 후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이 높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