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검찰,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혐의’로 현대차·기아 압수수색

입력 2022-06-30 09: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배출가스 조작 21만대 판매 혐의
獨검찰 “부품업체서 조작 장치 공급”
거액의 벌금 부과·리콜 가능성도
독일 프랑크푸르트 검찰이 현대차·기아의 독일과 룩셈부르크 현지사무실 8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 검찰은 유럽사법협력기구(Eurojust·유로저스트)와 협력해 헤센주 경찰과 프랑크푸르트 검찰, 룩셈부르크 수사당국 소속 140여 명을 투입해 통신 데이터, 소프트웨어, 설계 관련 서류 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의혹에 휘말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독일 검찰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2020년까지 배출가스가 조작된 디젤 차량을 21만대 이상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독일 검찰은 현대차와 기아가 불법 배기가스 조작 엔진 소프트웨어 장치를 독일의 글로벌 부품업체 보르크바르너그룹 산하 보쉬와 델파이로부터 공급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부품은 유로6 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디젤차에 탑재된 요소수 분사 장치와 선택적촉매환원 장치(SCR)인 것으로 알려졌다. SCR은 디젤차가 내뿜는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산화물을 질소(N2)와 수증기(H2O)로 환원시켜 중성화해 내보내주는 장치다.

독일 검찰은 이 장치가 수시로 가동이 축소되거나 꺼져, 허용된 이상의 질소산화물을 배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배기가스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차량은 현대차·기아 전 모델의 1.1L, 1.4L, 1.6L, 1.7L, 2.0L, 2.2L 디젤 엔진 부착차량 약 21만대다. 현대차 관계자는 “압수수색 사실이 맞다”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독일 검찰은 지난 2018년부터 폭스바겐, 벤츠, BMW 등 독일 완성차업체들의 배출가스 조작을 수사해왔고, 여타 완성차 업체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해왔다.

현대차는 독일 3사와 같은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공급 받아 쓴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요소수 제어 장치의 ECU(전자제어장치)는 완성차 업체가 주도적으로 개발해 적용하기 때문에 같은 부품을 썼다고 해도 배기가스 조작을 했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독일 검찰의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이유다.

다만 업계에서는 “독일 검찰이 대대적으로 압수수색을 했기 때문에 현대차·기아도 독일 완성차업체들처럼 거액의 벌금을 부과 받고, 리콜을 실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