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형진“뮤지컬한다니김승우-오만석다말려”

입력 2009-06-18 13:17:09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공형진.

“뮤지컬 좀 해보겠다고 하니 열이면 열 다 반대하더라고요. 그래서 오기로 저질러버렸죠.”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안에 진짜 용처럼 똬리를 틀고 있는 극장 용의 출연자 대기실에서 영화배우 공형진을 만났다.

이젠 뮤지컬 배우로 불러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손사래를 쳤다. 최소한 몇 작품은 더 해야 되지 않겠냐는 얘기. 지금은 뮤지컬이란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코흘리개 1학년에 불과하단다.

극장 용에서 공연 중인 대형 뮤지컬 클레오파트라는 공형진의 뮤지컬 첫 데뷔작이라는 점에서 일찌감치 화제가 된 작품이다. 공형진은 클레오파트라에서 영웅 시저역을 맡았고, 45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 된 클레오파트라 박란과 호흡을 맞추고 있다.

사실 그 동안 ‘노트르담 드 파리’의 콰지모도, ‘진짜진짜 미안해’ 등 뮤지컬 쪽에서의 러브콜은 계속 있어 왔다. 하지만 그때마다 몸을 사렸다. 중앙대 연극영화과 재학 시절 ‘뮤지컬은 너무 힘들다’는 기억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지난 해 겨울, 지인 김승우가 맘마미아에 겁도 없이 도전하는 모습을 봤다. 진짜 열심히, 제대로 하는 것을 보고 자극을 받았다.

“나도 해보고 싶다 … 하고 속으로 작심을 하고 있는데 바로 다음날 시저 역 섭외가 온 거죠.”

- 아무리 그래도 그 동안의 이미지와 엄숙한 시저는 좀 …

“물론 제가 즐겁고, 유쾌하고, 재미난 역할을 많이 한 거 충분히 인정합니다. 하지만 코믹을 위한 코미디를 한 건 아니었거든요. 배우는 배역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죠. 시저 역을 충실히 보여줌으로써 반전의 시너지가 있으리라 믿었습니다.”

공형진의 뮤지컬 첫 데뷔작 ‘클레오파트라’


- 원래 노래는 좀 하셨습니까?

“클레오파트라가 오페레타 스타일이에요. 완전한 오페라 발성도 아니고 그렇다고 가벼운 가요풍도 아니죠.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줄타기를 얼마나 잘 하느냐… 그걸 표현하는 게 관건이죠. 노래요? 술 한 잔 먹고 ‘나 노래 좀 해’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니까요, 이게. 일단 보시는 분들한테 어색하지만 않게 느껴지면 성공이라고 생각했죠. 다만 ‘공형진스럽게’ 소화하는 게 자연스럽겠다는 믿음은 있었어요.”

- 춤은 ‘한 춤’ 하시죠? 영화 ‘동해물과 백두산이’를 보면 바닷가에서 혼자 춤을 추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잘 추시더군요.

“으하하하! 그건 막춤이죠. 제가 리듬감이 좀 있긴 해요. 이 작품에서 다행인 건 시저가 1막 시작할 때 나오고, 1막 끝날 때 죽는다는 거죠. 군무 같은 게 없어요. 멋진 제스처만 있죠. 뮤지컬 입문하기에는 아주 좋은 시스템이라고나 할지.”

- 뮤지컬을 한다고 하니 누가 가장 치열하게 말리던가요?

“시저 역을 요청받고 주변에 뮤지컬 하는 친구들한테 좀 떠 봤거든요. 뭐 오만석도 많이 말렸고, 주로 뮤지컬 드림걸즈팀들. 김승우 씨도 우려했고요. 작품이 너무 ‘헤비’하다는 얘기를 많이 했어요. ‘네 강점은 노래가 아닌 연기인데, 대사도 없이 노래만 해야 하는 이 작품을 어쩌겠다는 거냐’는 거죠.”

- 반대하던 사람들이 지금은 뭐라고 하나요?

“완전히 반전이죠. ‘정말 놀랐다’, ‘넌 원래 이거 하던 놈 같다’ 이런 반응이죠. 그 중 압권은 그렇게 반대하던 친구가 ‘것봐, 내가 하라고 했잖아’ 하더라고요, 하하하!”

공형진의 뮤지컬 첫 데뷔작 ‘클레오파트라’


연습실에 처음 들어섰을 때 생각한 것은 ‘정말 힘들게 여기까지 온 사람들에게 민폐가 되어선 안 되겠다’였다. 스스로 ‘나는 뮤지컬 초등학생’이라고 규정해버렸다.

“진짜 유치원생처럼 졸졸 따라다니면서 배웠죠. 같이 시저 역을 맡은 정찬우 씨도 고맙고요. 거의 개인 레슨 하듯 도와줬으니까. 연습이 다 끝나도 집에 가는 클레오파트라 두 명 중 한 명 잡아서 ‘딱 40분만 더 하자’고 졸랐죠. 덕분에 고깃값이 많이 나갔어요, 흐흐.”

이제 뮤지컬의 세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그냥 디디기만 한 게 아니고, 씩씩하게 앞만 보고 나아가기로 마음을 굳혔다. 말 타니 경마 잡히고 싶은 걸까. 해 보고 싶은 역은 또 왜 이리 많을까.

“드리걸즈 지미 역도 좋고, 빨래에서 솔롱고도 재밌게 봤고. 노트르담 드 파리의 콰지모도, 지킬 앤 하이드, 헤드윅 … 많죠. 너무 많아요.”

그러고 보니 이건 ‘해 보고 싶은 역’이 아니라 국내 뮤지컬 히트작 퍼레이드가 아닌가. 이대로만 된다면 대한민국 뮤지컬은 ‘뮤지컬 초딩’ 공형진 혼자 다 해먹게 될 것이다.

하긴, 요즘 제일 무서운 게 초등학생들이라고는 하지만.

7월12일까지 공연|극장 용|문의 1544-5955

양형모 기자 ranbi@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제공|후너스엔터테인먼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