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건강요가] ‘파워에이징’을 원한다면…

입력 2011-02-2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의자에 앉아서 무릎을 붙이고 양발은 어깨넓이 두 배로 벌린 상태에서 양손은 합장을 한다. 호흡을 내뱉으면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려 턱과 어깨가 만나도록 하고 합장한 손은 왼쪽으로 보낸다. 이때 무릎을 모으고 양 발끝을 살짝 들어올리며 항문을 최대한 조여 준다. 10초 정지 좌우교대 3회반복.

2. 무릎과 양발을 붙이고 앉은 후 오른팔을 왼쪽 옆으로 보내고 왼팔로 직각이 되도록 감싼 후 잡아당긴다. 이때 턱과 오른쪽 어깨가 닿도록 한다. 동시에 괄약근을 조였다 풀었다를 반복한다. 10초 정지 좌우교대 2회반복.

3. 서서 왼발을 의자위에 오려놓고 엉덩이 뒤에서 깍지를 낀다. 호흡을 내뱉으면서 상체를 숙이고 양팔을 들어올린다. 이때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시킨다. 다리를 바꾸어서 동일하게 수련한다. 10초 정지 좌우교대 2회반복.

4. 서서 왼발을 의자 위에 올려놓고 가슴 앞에서 합장을 한다. 숨을 들이마시며 양손을 높이 들면서 고개를 뒤로 젖힌다. 다리를 바꾸어서 동일하게 수련한다. 5초 정지 좌우교대 3회반복.


일어탁수(一魚濁水). 한 마리의 물고기가 전체의 물을 흐린다는 뜻으로, 한 사람의 잘못으로 여러 사람이 피해를 입게 됨을 비유한다. 회사생활을 함에 있어서도 누군가의 실수로 공동프로젝트를 물거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 따라서 공동체의식이 최선이 아닌가 한다. 여러 빛깔이 조화를 이루기에 더욱 아름다운 무지개처럼. 당신의 노고와 회사동료의 노력이 융화될 때 비로소 그룹의 파워(Power)가 강해진다고 할 수 있다.

파워란 단지 업무능력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적인 노화를 원하는가. 고령화 시대에 좀더 젊고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바라는가. 그렇다면 ‘파워 에이징’이라는 단어와 친숙해질 필요가 있다. 웰에이징을 포함한 힘 있는 삶의 추구란 모든 이의 염원이다. 일어탁수는 신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작은 암세포 하나가 온몸으로 전이되는 무서운 현상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건강하고 아름답게 잘 살아가는 것 그것이 바로 파워에이징이다. 직장인의 파워에이징을 위한 오피스 요가를 소개한다.


※ 효과
1. 직장인의 경직된 어깨와 목을 이완시키며 복직근을 강화하고 회식으로 인한 복부비만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2. 계속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의 하체피로를 해소하고 골반저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전신 피로회복을 위한 오피스요가 아사나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 주의
1. 모든 아사나를 좌우 동일하게 수련해보고 잘 안되거나 아픈 쪽을 두 배로 수련한다.
2.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전굴자세 시 호흡을 내뱉고, 뒤로 젖히는 후굴자세 시 숨을 들이마신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