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도가니’…15세 관람가 재개봉 추진

입력 2011-10-01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영화가 세상을 바꾼다.’ 청각장애 학생들에 대한 성폭행 사건을 담아내며 사회적 파장을 몰고온 영화 ‘도가니’의 한 장면. 사진제공|CJ E&M

재수사 등 파장 커…관객 160만명 돌파

공유와 정유미 주연 영화 ‘도가니’가 개봉 일주일 만에 전국 관객 160만명을 돌파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자료에 따르면 9월 22일 개봉한 ‘도가니’는 9월 30일 오후 현재까지 161만7000여명의 누적 관객을 기록했다. 특히 전국 980여개관에서 52.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흥행 파괴력을 과시하고 있다.

‘도가니’는 공지영 작가의 원작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2005년 광주 인화학교에서 실제 벌어진 청각장애 학생들에 대한 성폭행과 이를 둘러싼 기득권층의 또 다른 폭력성을 고발한 영화. 해당 사건에 대한 사회적 분노를 이끌어내면서 경찰 재수사 등 파장을 몰고오며 영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도가니’는 청소년관람불가 등급 판정을 받아 개봉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흥행세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하다. 현재 제작사 삼거리픽쳐스와 투자배급사 CJ E&M 영화부문은 재편집 과정을 거쳐 15세 관람가 등급 판정을 받아 재개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CJ E&M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서 아직 어떤 것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사회적 파장과 관객의 관심에 비춰 재편집과 재개봉을 위한 움직임이 곧 가시화할 전망이다.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tadada1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