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의자 짚고 기마자세 하체근력 업

입력 2011-10-0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의자 뒤에서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서서 양손으로 등받이를 잡는다.

2. 호흡을 내쉬며 천천히 무릎을 굽히고 중심을 낮춘다. 10초 정지 5회 반복.

3. 의자에 앉아서 오른손으로 왼 발목을 잡고 앞으로 쭉 펴준다. 10초 정지 3회 반복.

4. 동일한 방법으로 반대쪽으로 수련한다. 10초 정지 좌우교대 3회 반복.

직장인들을 두 종류의 인간집단으로 분류 할수 있다. 첫째는 큰 프로젝트를 위해 야근을 하며 모든 열정과 노력을 쏟았다 해도 프리젠테이션 상황에서 자신감 결여와 위축된 표정으로 마이너스 요인이 되는 그룹이다. 둘째는 자신의 능력보다 더욱 멋지게 포장을 하고 발표도 유창하게 함으로써 인정받는 그룹이다. 이 차이는 잘 할 수 있다는 자기 암시와 긍정적인 마인드컨트롤의 유무이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기 위한 입사시험에서 낯선 회사의 면접장소로 들어서서 본인의 이름이 불릴 때, 혹은 취직이 된 후 직장 상사의 호출을 받았을 때 그 문 앞에서 한번쯤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심호흡을 하면서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다. 직장인의 성공을 위한 마음 이완법 즉 “555호흡법”을 소개한다. 5초 숨을 들이마시고 5초 동안 숨을 참는다.

그리고 5초 동안 호흡을 내뱉는다. 이렇게 심호흡을 하면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긴장을 해소 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을 제어 할 수 있는 “555호흡법”으로 당신의 직장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자.


※ 효과
1. 하체근력을 향상시키고 유연성을 증대시킨다.
2. 대퇴부 근육을 발달시키며 종아리를 날씬하게 만들어준다.
3. 고관절과 골반주위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다리부종을 예방한다.


※ 주의
1. 2번 자세에서 무릎이 90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허벅지에 힘을 주고 수련한다.
2. 3.4번 자세에서 다리를 너무 높게 들어올리려고 무리하지 말고 무릎을 펴는데 집중한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