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의 효능, 신체 세포 공격하는 나쁜 활성산소 ‘제거’

입력 2015-06-22 15: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MBC 뉴스 캡처

출처= MBC 뉴스 캡처

프로폴리스의 효능, 신체 세포 공격하는 나쁜 활성산소 ‘제거’
‘프로폴리스의 효능’

프로폴리스의 효능이 화제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분비물과 식물의 유효 성분을 혼합해 만든 것으로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산화 작용이다.

항산화 작용이란 신체의 세포를 공격해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없도록 만드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세포를 손상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들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에는 식약처에 인증 받은 마크가 붙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청정국가의 프로폴리스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된다.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인류가 화농방지제로서 사용해왔다. 최근에는 1965년 프랑스의 의사 레미 쇼방이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음을 연구하던 중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물질임을 알아냈다.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무기염류)이 가장 많으며 이와 함께 104종 정도의 성분이 들어 있다. 많은 성분 중에서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한다. 특히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