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바다, 새 닻을 올리다…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

입력 2018-10-05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4일 부산의 밤은 화려했다. 이날 오후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참석한 배우들은 레드카펫을 밟으며 ‘영화 축제’ 시작을 알렸다. 배우 최희서(상단 맨 왼쪽)는 몸매가 그대로 드러나는 블랙 숄더 드레스를 입고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현빈(상단 가운데)은 잘생긴 외모와 어울리는 블랙 슈트를 입고 팬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한예리(상단 맨 오른쪽)도 시원하게 어깨를 드러낸 블랙 드레스를 입고 등장해 카메라 세례를 받았다. 영화 ‘허스토리’에 함께 출연한 김희애·김해숙·예수정(하단·왼쪽부터)은 팀워크를 과시하며 레드카펫을 밟았다. 해운대(부산)|김진환 기자 kwangshin00@donga.com

■ 3년간 외압 딛고 정상화 원년…축제가 시작됐다

4일부터 열흘간의 영화축제 시작
정상화 원년 맞아 영화인 한자리
장동건·현빈 등 개막식 레드카펫


영화와 바다 그리고 관객이 어우러지는 열흘간의 축제가 막을 올렸다. 4일 저녁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과 그 주변은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축보로 가득 채워졌다. 3년간 이어진 정치외압 논란을 딛고 정상화 원년을 선언한 첫 축제인 만큼 영화인은 물론 관객의 마음도 한곳에 모였다.

축제는 배우들의 레드카펫으로 시작됐다. 영화계의 보이콧이 남아 있던 예년엔 한산한 모습이었지만 올해는 달랐다. 개막식 진행자인 배우 한지민·김남길의 동반입장부터 차승원 박해일 수애 유연석 이하늬가 나섰다. 절친한 사이인 장동건과 현빈도 처음 부산에 동행해 레드카펫을 장식했다.

지금의 한국영화를 있게 한 원로들도 축제에 동참했다. 임권택 감독을 비롯해 올해 한국영화회고전의 주인공인 이장호 감독, 배우 신성일과 김희라, 윤여정도 함께했다. 초청작인 대만영화 ‘모어 댄 블루’의 류이호도 환호의 주인공. 또한 올해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인 세계적인 영화음악가 사카모토 류이치는 개막공연을 이끌었다.

예년과 비교해 배우와 감독 그리고 관객이 만나는 다채로운 무대가 계획된 올해 영화제는 예매시작과 동시에 주요 상영작 티켓이 매진되는 등 높은 참여를 기대케 하고 있다. 하지만 변수도 있다. 북상 중인 태풍 콩레이다. 영화제는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운대 비프빌리지 야외무대를 철수하고 영화의전당 두레라움 광장으로 무대를 옮겼다.

이에 따라 영화제 첫 주말인 5일부터 7일까지 비프빌리지에서 차례로 진행되려던 ‘뷰티풀 데이즈’(이나영·장동윤·윤재호 감독), ‘버닝’(유아인·전종서), ‘허스토리’(김희애·김해숙·민규동 감독) 오픈토크 장소도 두레라움 광장으로 변경됐다.

해운대(부산)|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