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마마무 솔라, 첫 솔로앨범…“걸그룹 첫 삭발 열정 다 뱉어냈죠”

입력 2020-04-27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룹 마마무의 솔라. 사진제공|RBW

■ 걸그룹 마마무 리더 솔라, 6년만에 첫 솔로앨범…또 한번의 파격

타이틀곡 ‘뱉어’는 날 닮은 노래
지지해준 팬들 있기에 파격 도전
다음이 기대되는 아티스트가 꿈

모 아니면 도다. ‘할 거면 제대로 하자’는 누구도 말리지 못하는 열정이 이번에도 제대로 사고(?)를 쳤다. 걸그룹 마마무의 리더 솔라(김용선·29)가 데뷔 6년 만에 처음으로 솔로 앨범을 내놓으며 자신만의 정체성을 드러냈다. 멤버별 개성을 강조한 그룹 활동에서도 솔라만의 매력을 확연하게 드러내 왔던 터라 이번 솔로 활동에서도 크게 달라질 것이 없을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그는 또 한 번 진화했다.

최근 발표한 싱글 음반 ‘스핏 잇 아웃’(SPIT IT OUT)의 타이틀곡 ‘뱉어’ 뮤직비디오는 파격 그 자체다. 기발하고 독특한 콘셉트가 연이어 나온다. 마마무 활동 때도 파격의 연속이었지만, 이 정도는 아니었다. 아무리 분장이라고 해도 걸그룹 멤버의 ‘삭발’ 도전은 처음일 것이다. 관련 티저 이미지와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 온라인 포털사이트 검색어에는 ‘솔라 삭발’이 등장했고 심지어 팬들의 반응까지 엇갈렸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지만 여전히 유지되고 있어 최근 이메일로 만난 솔라는 “솔직히 솔로 첫 앨범이라 데뷔할 때만큼 떨렸다”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한 것보다 많은 분들이 호응해주셔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하하하! 다들 삭발, 삭발, 그 이야기만 하더라고요. 워낙 임팩트가 강해서 그런가 봐요. 첫 앨범이라 저라는 사람 그 자체에 대해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래서 날것을 보여준다는 의미로 삭발분장을 시도해봤어요. 처음에는 많은 사람이 말리셨죠. 하지만 그 장치만이 저의 진정성을 보여줄 수 있다고 믿었어요. 저를 표현할 수 있었다고 할까요. 회사나 팬들 모두, 제 믿음을 끝까지 지지해주셔서 감사해요.”

삭발분장한 솔라. 사진제공|RBW


● “도전과 열정은 저의 또 다른 이름”

‘뱉어’는 마마무의 메인보컬답게 솔라의 파워풀한 고음이 돋보이는 노래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과 행동을 거침없이 뱉어냈다. 남의 눈치나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사는 솔라의 평소 성격도 잘 녹아있다.

“딱 솔라라는 사람을 노래로 가사로 뱉어낸 곡이에요. ‘뜨거운 입술로 뱉어’라는 가사가 많이 나와요. 뜨거운 저의 열정을 뱉는다는 뜻이죠. 열정은 저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해요.”

솔라의 열정의 근원은 다름 아닌 팬으로부터 나온다. 팬들이 듣기 좋은 ‘립 서비스’가 아니다. 앞서 마마무의 파격 변신과 ‘뱉어’ 뮤직비디오 속 삭발처럼 그의 잇단 도전을 그 자체로 지지해주는 팬들이야말로 솔라의 열정을 더욱 들끓게 만든다.

“어떤 사람을 그 자체로 좋아하는 일은 쉽지 않잖아요. 가끔 열정이 넘쳐 독특하고 이상하게 보일 수 있는데도 저의 다양한 모습을 편견 없이 항상 사랑해주고 지지해주는 팬들이 있기에 더욱더 열정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더라고요.”

비록 솔로 데뷔 시기는 늦어졌어도 조급해하지 않았다. 이번 솔로 활동에서 보여주지 못한 콘셉트를 다음 기회에 또 보여주면 된다는 생각이다.

“다음이 기대되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요.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좋아요. 제가 가진 색깔과 다양한 매력을 담아낸 신선한 앨범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마마무의 솔라와 솔로 솔라와의 경계도 구분 짓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그룹 멤버들이 개인 활동을 할 때 전혀 다른 콘셉트와 음악을 내세우기 마련이지만 그는 아니었다.

“마마무 솔라와 솔로 솔라를 구분 짓는 게 의미 없다고 생각해요. 그룹 활동을 통해서 솔라라는 아티스트에 대해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해왔다고 자부해요. 다만 마마무는 네 명의 실력과 개성이 어우러져 시너지를 내는 것이 매력이라면 솔로 활동을 통해서는 저라는 사람과 제가 하는 음악에 대해 좀 더 많이 보여줄 수 있는 것 같아요.”

● 솔라

▲ 1991년 2월21일생
▲ 2014년 걸그룹 마마무 데뷔
▲ 2015년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신인상 여자그룹부문
▲ 2018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가수부문 올해의 아티스트
▲ 2019년 제10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 2020년 솔로 앨범 발표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