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왼쪽)-그룹 방탄소년단 슈가. 사진제공|EDAM엔터테인먼트
아이유 (IU)의 ‘에잇 (Prod.&Feat. SUGA of BTS)’이 5월 가온차트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 백현의 ‘Delight - The 2nd Mini Album’은 월간 앨범차트에서 1위 했다.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5월 가온차트에서 아이유 (IU)의 ‘에잇 (Prod.&Feat. SUGA of BTS)’이 디지털차트, 다운로드차트, 스트리밍차트에서 1위해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고 11일 발표했다.
월간 앨범차트는 백현의 ‘Delight - The 2nd Mini Album’이 66만826장으로 1위에 랭크됐다.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기를 직관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월간 소셜차트2.0는 블랙핑크가 1위를 차지했다. 블랙핑크의 V LIVE 채널에서 5월 한 달 간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는 ‘꾸며봅시당♥’ 이었으며, 마이셀럽스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나타난 매력키워드는 ‘넘사벽인’, ’이지적인’ 등이었다. 5월 소셜차트에서 가장 큰 순위 상승을 한 아티스트는 NCT DREAM 이었다.
함께 공개된 23주차(2020.05.31~2020.06.06) 가온차트에서는 전미도의 ‘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가 디지털차트, 스트리밍차트에서 1위 해 2관왕을 차지했으며, TWICE의 새 앨범 ‘MORE & MORE’와 동명의 타이틀곡이 각각 앨범차트, 다운로드차트에 1위로 진입해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오늘 발표되는 가온인증 앨범부문에서 NCT DREAM ‘Reload’가 더블 플래티넘, 수호 의 ‘자화상 - The 1st Mini Album’, GOT7’ DYE’ 앨범은 플래티넘 인증을 받는다.
스트리밍 부문에서는 폴킴의 ‘모든 날, 모든 순간’이 첫 트리플 플래티넘 인증을, ‘너를 만나’는 더블 플래티넘을 받는다.
스트리밍 부문 플래티넘 인증을 받는 곡은 Lauv ‘Paris In The Rain’, 엠씨더맥스 (M.C The Max) ‘사계 (하루살이)’, 볼빨간사춘기 ‘나만, 봄’, 거미 ‘기억해줘요 내 모든 날과 그때를’, 노을 ‘늦은 밤 너의 집 앞 골목길에서’, 아이유 ‘Blueming’, 창모 ‘METEOR’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