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 한의원과 함께하는 건강 365] 아침기상시 허리에 통증, 나도 혹시 강직성척추염?

입력 2013-05-2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가 아프고 뻣뻣한 느낌이 드는 증상을 ‘조조강직’이라고 한다. 이런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고 허리, 엉덩이, 말초관절에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면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하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되기 때문에 큰 질환으로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방치할수록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 일반적인 척추 질환과 반대되는 증상들

일반적인 척추 질환은 허리를 뒤로 젖히거나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통증이 나타나지만 강직성척추염은 반대의 특징이 나타난다. 운동을 하면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되지만 휴식을 취하면 다시 통증이 밀려오고 증상이 악화된다. 따라서 몸을 움직여 주는 것으로 관리해야 한다.

강직성척추염은 척추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염증에 의해 주변 조직이 굳어가는 질병이다. 심하면 허리가 잘 굽혀지지 않게 된다.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척추의 염증을 근본적으로 완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면역치료와 함께 면역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평소에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통증도 완화시키고 면역력도 증강시킬 수 있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 강직성척추염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들

척추는 몸을 지탱하는 기둥과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관리가 필요하다. 강직성척추염의 환자라면 더욱 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평소 딱딱한 의자에 앉는 것이 허리에 좋다. 또 오랫동안 고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라면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주고 제자리 걷기나 15∼30분 정도는 엎드려 주는 습관이 도움이 된다.

강직성척추염은 관절 외 증상으로 포도막염, 폐 섬유화, 아밀로이드증, 심전도장애, 염증성 장질환 등 다양한 장기를 침범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면역치료를 통해 이들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 이지스한의원은 강직성척추염과 같은 면역질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의료기관으로 노원, 목동, 선릉, 인천, 대전, 대구, 부산에 지점이 있다.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