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길? 차례상? 스마트폰한테 물어봐!

입력 2011-09-1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T 스마트폰 고객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올레 CCTV 교통 서비스. 사진제공|KT

■ 추석, 꼭 알아야 될 스마트폰 서비스

SKT T맵 최적경로…KT·LG U+도 실시간 정보
깜빡 잊은 선물 걱정 뚝! 모바일로 기프티콘 전송
차례상·가계도 검색 똑똑한 앱 풍성…마음 푸근


민족 최대 명절 추석연휴가 시작됐다.

오랜만에 소중한 가족들을 만나는 것처럼 기쁜 일은 없다. 하지만 반대로 명절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고생하는 이들도 많다. 이번 명절에는 스마트 기기와 서비스를 이용해 이러한 명절 스트레스를 훌훌 날려버리자. 편리한 IT기기와 서비스를 통해 지인들에게 선물도 간편하게 보내고, 교통체증도 손쉽게 피하고, 차례도 스마트하게 지내보자.


● 선물도 스마트하게

‘소중한 지인들에게 명절 선물을 보내는 것을 깜빡했다면.’ 평소 스마트한 IT 생활을 해왔다면 이런 난감한 상황에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선물을 직접 전달하지는 못해도 선물로 바꿀 수 있는 교환권을 휴대전화로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SK마케팅앤컴퍼니는 추석을 맞아 할인혜택이 큰 다양한 신규 모바일교환권 ‘기프티콘’ 상품을 출시했다. 새 상품은 추석 선물로 인기가 많은 정관장 건강식품과 한과세트 등이다. 홍삼캔디, 활기력, 활기세트, 보윤세트 등 정관장의 인기 상품 10종을 11일까지 최대 1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 명절 교통체증 ‘아웃’

매년 추석에 물가만큼이나 걱정되는 것이 교통 체증이다. 올해는 스마트한 방법으로 장거리 운전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어떨까. 국내 주요 이동통신업체들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함께 교통정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T맵을 서비스한다. 교통정보와 초행길, 빠른 길 등 최적의 경로를 실시간 지도로 제공한다. KT 올레 올레내비도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의 오즈내비도 주행 중 지속적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한 경로를 제시해 준다.

전국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KT는 올레 CCTV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 포털 다음과 제휴해 전국 주요 도로의 실시간 상황을 5분 간격으로 제공한다.


● 차례상도 알아서 척척

모처럼 온 가족이 모여 차례를 지낼 때 유용한 앱도 빼놓을 수 없다. ‘제사상 차리기’와 ‘차례상 차리기’ 앱은 제사상 차리는 방법을 간단한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각 지방별로 풍습이 다른 상차림을 선택해 볼 수 있으며, 제사 순서까지 상세히 나와 있다.

오랜만에 본 처갓댁이나 시댁 식구들이 반갑긴 하지만 호칭을 어떻게 불러야 할 지 난감하다. 이럴 땐 ‘패밀리맵’과 ‘명절생활백서’ 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가계도를 작성해 타인과 타인간의 호칭 정보까지 제공한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kimyke76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