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환 고백 “감독 하면 ‘라리가’서 하고 싶다” (뭉뜬 리턴즈) [TV종합]

입력 2023-03-22 08: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뭉뜬 리턴즈’ 뭉뜬즈 4인방이 ‘스포츠데이’를 맞아 스포츠 투어를 떠났다. 모든 책임을 떠맡기려 하는 멤버들에게 “나 방송인이야”라고 투덜대던 안정환은 매 순간 척척박사 해결사로 활약하며 스포츠 전문가의 면모를 물씬 발휘했다. 이와 함께 안정환은 스페인 리그 라리가와 얽힌 가슴속 숨겨둔 이야기까지 고백해 감동을 선사했다.

지난 21일 방송된 JTBC ‘패키지 말고 배낭여행-뭉뜬 리턴즈’(기획 성치경 / 연출 진달래 / 작가 모은설, 이하 ‘뭉뜬 리턴즈’)에서는 ‘뭉뜬즈 4인방’ 김용만, 김성주, 안정환, 정형돈이 스포츠 투어를 떠나 FC 바르셀로나의 홈구장 ‘캄 노우’와 마라톤 영웅 황영조의 역사적인 순간이 깃든 ‘몬주익 언덕’을 여행하는 모습이 담겼다.

가우디 투어를 마친 ‘뭉뜬즈’ 멤버들은 정장을 말끔히 갖춰 입고 한껏 멋을 낸 뒤 최고급 미슐랭 레스토랑을 방문했다. 다채로운 스페인식 코스 요리의 향연에 감탄을 이어가는 것도 잠시, 시차 적응에 실패한 멤버들은 쏟아지는 잠을 참지 못하고 ‘비몽사몽 먹방’을 펼쳤다. 산해진미를 앞에 두고 남아있는 요리의 가짓수만 재차 묻게 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됐고, 섣부른 예약을 한 김용만의 사과로 끝이 나 웃음을 유발했다.

모두가 고되었던 바르셀로나의 2일 차 밤이 지나고, 3일 차 ‘스포츠데이’의 날이 밝았다. 연예계에서도 유명한 ‘축구 덕후’인 김용만과 김성주의 바람대로 이들은 세계적인 축구 구단 FC 바르셀로나의 홈구장 ‘캄 노우’로 부리나케 달려갔다. 꿈에도 그리던 이곳에 도착한 김용만과 김성주는 동행해 준 안정환에게 감사의 말을 먼저 건넸다. 김용만은 “너무 와 보고 싶었어. 진짜 사랑해”라며 아이처럼 기뻐했고, 김성주는 “안정환과 함께하는 ‘캄 노우’! 이건 돈 주고도 못 한다”라고 감탄했다.

축구 선수가 아닌 관람객으로는 처음 축구장을 방문한 안정환은 “나 운동장 돈 주고 표 사서 들어가는 거 처음이야. 진짜 웃긴다”라며 실소를 지었다. 그러면서 그는 김성주에게 “이건 지금 형이 돈 주고 티켓 사서 ‘복면가왕’ 보는 거야. 이게 말이 되냐고”라고 비유해 주위를 폭소케 했다.

그런 안정환에게 김용만은 뻔뻔하게 가이드까지 부탁했고, 안정환은 “모른다니까!”라고 화를 내면서도 츤데레처럼 형들을 위해 FC 바르셀로나의 역사부터 한국 축구의 역사까지 술술 설명하며 축구 전문가의 면모를 발휘했다. 이에 김성주와 정형돈은 “정환이 안 왔으면 큰일날 뻔했네”, “이래서 안정환, 안정환 하지”라며 ‘안정환과 함께하는 캄 노우’ 투어에 대만족했다.

멤버들이 ‘캄 노우’ 관광에 심취해 있는 사이, 안정환은 “내가 왜 여기 별로 안 오고 싶어 했냐면.. 약간 미련이 생겨서 그래”라고 조심스럽게 속마음을 털어놓기 시작했다. 이에 멤버들은 모두 탄식했고, 안정환은 “스페인 리그 라리가에서 너무 뛰고 싶었는데 그땐 여길 못 왔지. 여기 말고 다른 데를 택했지”라고 덧붙이며 원하던 스페인 리그를 뒤로하고 당시 세계 최고 리그였던 이탈리아 리그를 선택한 사연을 고백해 눈길을 끌었다.

안정환은 스페인 리그에 올 수 있었던 또 한 번의 기회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여기에 올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독일 월드컵 전에 아드보카트 감독이 독일로 가라고 했다”라며 2006년 독일 월드컵 준비를 위해 스페인 리그가 아닌 독일 리그로 이적한 이유를 밝혔다.

그는 “다음 해에는 나이가 드니까 라리가에서 날 안 찾았다”라고 월드컵이 끝난 후에는 이미 전성기가 지나 유럽 리그에서 뛰지 못한 스토리를 고백하며, “여기 오면 라리가를 못 뛴 게 아쉬움이 생길까 봐 오고 싶지 않았어. 내가 이걸 죽을 때까지 함구하려고 했는데”라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이어 안정환은 “내가 혹시나 만약에 감독을 하면 라리가에서 꼭 감독을 하고 싶다. 마지막 단추를..”이라고 선수로서 못 뛰었던 한을 감독이 되어 풀고 싶다는 마음을 전해 모두를 뭉클하게 만들었다.

이어 ‘뭉뜬즈’ 멤버들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리스트 황영조의 발자취를 찾아 ‘몬주익 언덕’으로 향했다. 그날의 감동과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멤버들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황영조 선수가 선두를 지켰던 죽음의 오르막길을 찾기 위해 ‘3보 1영상’을 하며 땀을 흘렸다.

이곳에서도 가장 열정적으로 행동한 안정환은 불만을 표했고, 김성주는 “오늘 스포츠데이인데, 그럼 네가 빠지냐”라고 서운한 마음을 전했다. 이에 안정환은 “스포츠데이 같은 소리 하고 있네. 나 방송인이야!”라고 선언(?)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날의 여행지인 ‘캄 노우’와 ‘몬주익의 언덕’은 각각 ‘형님즈’ 김용만과 김성주의 버컷리스트로, 자유가 없는 배낭여행에 ‘동생즈’ 안정환과 정형돈은 지칠 대로 지친 상황. 투덜거리면서도 멤버들을 위해 발 벗고 나선 안정환의 맹활약이 빛난 ‘뭉뜬즈’의 바르셀로나 여행 3일 차는 ‘스포츠데이’로 시작해 ‘안정환데이’로 마무리됐다.

한편, ‘패키지 말고 배낭여행-뭉뜬 리턴즈’는 7년 만에 다시 돌아온 '뭉뜬즈 4인방' 김용만, 김성주, 안정환, 정형돈이 패키지가 아닌 배낭여행을 떠나는 프로그램으로 이들의 좌충우돌 리얼 여행기를 담는다.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50분에 JTBC에서 방송된다.

사진= JTBC ‘뭉뜬 리턴즈’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