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90%가 먹거리…‘그랑 그로서리’ 론칭

입력 2023-12-28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롯데마트가 28일 서울 은평점을 ‘그랑 그로서리’로 리뉴얼 오픈한다. 매장의 90%를 먹거리로 구성한 식료품 제안 매장이다. 그랑 그로서리 내부 전경. 사진제공|롯데마트

롯데마트 서울 은평점 리뉴얼 오픈

국내 최대 규모의 델리 식료품 매장
초신선식품 등 오프라인 강점 집약
입구부터 베이커리·뷔페 바 등 운영
유러피안 채소·이색 수입 과일 판매
숙성육·글로벌 상품 특화존도 운영
롯데마트가 28일 서울 은평점을 ‘그랑 그로서리(Grand Grocery)’로 리뉴얼 오픈한다. 먹거리 고민을 해결해주는 국내 최대 델리 식료품 제안 매장이다. 브랜드명에 기존 대형마트보다 더 신선하고,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한 그로서리(식료품) 전문마켓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44m ‘롱 델리 로드’ 구현


그랑 그로서리는 마트와 슈퍼로 이분화한 기존 포맷을 깨고, ‘매일 뭐 먹지’에 대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궁극적인 먹거리 시장이자 오프라인 데일리 그로서리 매장의 새로운 모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온라인에서 만나기 어려운 초신선 상품, 바로 조리 가능한 간편식, 글로벌 먹거리 등 오프라인만의 강점을 총 집약했다. e커머스(전자상거래)의 성장세에 대응해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한 대형마트의 강점을 내세운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를 다시 매장으로 이끌어 경쟁력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특히 매장의 90%를 먹거리로 구성해 롯데마트 역사상 가장 큰 변화를 시도했다. 일반적으로 대형마트의 식품과 비식품 운영 구성비는 5:5 또는 6:4로 이뤄졌으나, 그랑 그로서리를 통해 9할을 식품 운영에 집중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매장 입구에 있는 자사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를 시작으로 아메리칸차이니즈 콘셉트의 뷔페 바 ‘요리하다 키친’, 회·초밥 특화 매장인 ‘요리하다 스시’, 이색 간편 구이류를 한 곳에 모은 ‘요리하다 그릴’ 등 총 44m에 달하는 ‘롱 델리 로드’를 중심으로 간편식을 매장 전면에 배치했다.


●식품 특화 MD 총집결


최상의 먹거리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 특화 MD를 총 집결했다. 매장 입구에 있는 스마트팜과 샐러드존에서는 ‘뿌리가 살아있는 카이피라아이스’와 ‘이자벨’ 등 유러피안 채소를 신선함 그대로 뿌리째 판매한다. 또 친환경 농산물 20여 종을 벌크 단위로 판매하는 전용 매대를 운영한다. 일반 매장 대비 과일 상품 운영 수를 20% 늘려 자이언트 망고와 칼립소 망고 등 이색 수입 과일 상품군을 확대했다. ESG 경영에 발맞추고,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강조하기 위해 포장재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매장 내 ‘드라이 에이징’ 전용 숙성고를 설치하고 숙성육 특화존 ‘드라이 빈티지’를 운영한다. 원하는 고기 부위를 필요한 용도에 맞게 잘라주는 맞춤 손질 서비스도 제공한다.

가공식품 차별화를 위해 글로벌 상품, 라면, 커피 등 트렌디한 특화존도 운영한다. 또 건강을 즐겁게 관리하는 ‘헬시 플레져’ 트렌드에 따라 비건·고단백 등의 건강 상품군을 운영하는 건강 특화존 ‘베러 포 유’도 선보인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는 “그랑 그로서리는 매일매일의 먹거리 고민을 궁극적으로 해결해주는 새로운 포맷의 매장으로,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롯데마트의 그로서리 역량을 총 집약한 공간”이라며 “그랑 그로서리만의 차별화된 먹거리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이끌고,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