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본부세관-육군 부산 여단, 밀수·밀입국 방지 위해 맞손

입력 2024-03-27 15:3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산본부세관이 지난 26일 본관에서 육군 부산 여단 17해안감시기동대대와 ‘밀수·밀입국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부산본부세관

부산항 감시·안보 강화 위한 협력체계 구축
부산본부세관(세관장 장웅요) 감시국이 지난 26일 본관에서 육군 부산 여단 17해안감시기동대대와 ‘밀수·밀입국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부산항을 통해 킹크랩 등 러시아산 수산물을 밀수입하려던 선박을 세관·군 등이 합동해 검거한 사건을 계기로 부산항 인근 해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마약·총기 밀수, 밀입국, 해상 침투 등 해상 불법행위에 대해 효과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감시·경계 작전 시 취득한 정·첩보를 상호 공유하고 해상에서 불법행위가 발생 시 장비·인력을 지원해 합동 단속하기로 했다.

장웅요 세관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세관과 군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부산항의 해상 감시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아울러 정보공유와 협력을 통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고 해상을 통한 밀수·테러물품 반입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