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단들 익숙해져” 메이저리그, 승부치기 영구 도입…야수 등판 제한 강화

입력 2023-02-14 13:2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메이저리그의 승부치기 제도가 사무국과 선수노조의 협의로 영구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미국 스포츠전문매체 ESPN을 비롯한 현지 매체들은 14일(한국시간) “메이저리그 공동경쟁위원회는 정규시즌 연장전을 무사 2루에서 시작하는 승부치기 규칙을 영구화하는 데 만장일치로 찬성했다”고 보도했다. ‘야구의 본고장’ 미국에서 연장전 규정에 혁명적 변화를 시도한 만큼 향후 한국, 일본 등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동경쟁위원회는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선수노조(MLBPA)가 협업해 만든 교섭단체다. 공동경쟁위원회는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확산 이후 경기시간 단축과 투수 보호를 위해 연장전 승부치기 제도를 임시로 도입한 바 있다.
연장전 승부치기는 10회부터 주자를 무사 2루에 놓고 공격을 시작하는 제도다. 2022년까지 3시즌 동안 적용된 결과 경기시간 단축 등의 효과로 메이저리그 감독 및 선수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제도가 도입되기 전 메이저리그는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무한정으로 끝장승부를 펼쳤다. 롭 맨프레드 메이저리그 커미셔너는 “구단들은 연장전 승부치기 규정에 익숙해졌다. 선수들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긍정적 의견을 개진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코로나19 확산세와 상관없이 연장전 승부치기 제도가 올해부터 아예 영구화될 것으로 보인다. ESPN은 “연장전 승부치기는 투수들을 보호할 수 있고, 구단은 긴 연장전 이후 로스터 구성에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장점을 부각시켰다.
양 팀의 점수차가 6점 이상 나면 허용됐던 야수들의 마운드 등판에는 종전보다 더 엄격한 제한을 두기로 했다. 새 규정에 따르면, 이기고 있는 팀은 9회 10점차 이상 앞서야 야수를 마운드에 올릴 수 있다. 지고 있는 팀은 8점차 이상으로 끌려갈 때 야수의 등판이 가능하다. 다만 투타겸업 선수는 해당 규정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오타니 쇼헤이(29·LA 에인절스)의 등판에는 별다른 제한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