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우승은 아니다’라고 고개 저었던 우리은행, ‘진짜 우승’ 이뤘다!

입력 2024-03-31 15: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30일 충남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은행 우리 WON 2023-2024 여자프로농구’ 아산 우리은행과 청주 KB의 챔피언결정전 4차전 경기에서 우리은행이 KB를 꺾고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 후 선수들이 모자를 벗어 세리머니를 펼치고 있다. 아산 |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아산 우리은행은 청주 KB스타즈와 치른 ‘우리은행 우리WON 2023~2024 여자프로농구’ 챔피언 결정전(5전3선승제)에서 모두의 예상을 깨고 3승1패로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원정 1·2차전에서 1승1패를 거둔 우리은행은 안방인 아산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3·4차전을 쓸어 담았다. 28일 3차전을 마친 뒤에는 판정 논란도 불거졌지만, 흔들림 없이 30일 4차전마저 집어삼켰다. 통산 12번째이자, 2시즌 연속 챔피언 결정전 우승이다.

우리은행에는 남다른 의미가 있는 우승이다. 2012~2013시즌부터 2017~20218시즌까지 통합 6연패를 달성하며 ‘왕조’를 구축한 우리은행은 이후 우승 타이틀을 추가하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했다. 2022~2023시즌 다시 한번 통합우승을 차지하며 5시즌 만에 챔피언트로피를 되찾았지만, 정작 우리은행 위성우 감독(53)을 비롯한 선수단은 ‘진정한 우승은 아니다’라고 판단했다. 강력한 우승 후보 KB스타즈가 에이스 박지수의 건강 이슈로 부진해 플레이오프 무대에 오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 시즌 뒤 우리은행은 예상대로 KB스타즈와 챔피언 결정전에서 만났다. 정규리그 우승을 차지한 KB스타즈의 통합우승이 유력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우리은행은 챔피언 결정전에서 매 경기 치열한 접전을 펼친 끝에 우승 반지를 거머쥐었다. ‘언더독의 반란’이었기 때문인지 4차전을 마친 뒤 우리은행 코칭스태프와 선수들은 더욱 감격스러워했다. 위 감독은 “더 짜릿한 승부였던 것 같다”며 기뻐했다.

선수들의 투지 또한 대단했지만, 전술과 경기를 풀어나가는 플랜에서 우리은행이 KB스타즈를 압도했다. 높이에 약점을 지니고 있는 우리은행은 활동량과 5명 모두가 내·외곽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공간활용을 극대화해 KB스타즈에 대항했다. 수비에선 KB스타즈 박지수를 봉쇄하기 위해 김단비와 박지현을 번갈아 내세웠고, 적극적인 도움수비를 펼쳤다. 강한 몸싸움으로 박지수의 체력을 고갈시킨 것도 효과적이었다. 가용자원이 KB스타즈보다 적은 우리은행은 주전들의 출전시간이 길었지만, 지난해 여름부터 충분한 훈련을 통해 다진 체력을 앞세워 승부처에서 KB스타즈보다 집중력을 발휘했다.

30일 충남 아산 이순신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은행 우리 WON 2023-2024 여자프로농구’ 아산 우리은행과 청주 KB의 챔피언결정전 4차전 경기에서 우리은행이 KB를 꺾고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한 후 MVP를 수상한 김단비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산 |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우리은행의 2023~2024시즌 전망은 그리 밝지 않았다. 대들보 박혜진이 개인사정으로 합류하지 못한 가운데 개막을 맞았다. 개막 직후에는 박혜진의 공백을 고려해 영입한 유승희가 무릎십대인대 파열로 일찌감치 ‘시즌 아웃’되는 낭패를 봤다. 시즌 도중 복귀가 예정된 김은선마저 부상 재발로 합류가 불발되는 등 악재가 끊이질 않았다. 하지만 우리은행은 정규리그에서 KB스타즈와 양강 체제를 구축했고, 정규리그 우승은 놓쳤지만 결국 챔피언 결정전 정상에 서며 ‘명가’의 확실한 부활을 알렸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