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청 전경. 사진제공 ㅣ 경주시

경주시청 전경. 사진제공 ㅣ 경주시




공모사업 참여 희망 시민 대상…교육 이수 시 가점 부여
경주시는 주민 간 만남과 소통을 바탕으로 주민공동체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26년 경주시 주민(마을)공동체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26년 주민(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기초 역량과 실무 능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오는 1월 2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며, 회차별 30명씩 총 60명을 모집한다. 전체 과정은 총 5회차로 구성돼 1~3회차는 주민공동체 이해와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이론 교육으로 진행된다. 4회차는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한 선진지 현장 견학, 5회차는 공동체별 맞춤형 컨설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1월 5일부터 16일까지 가능하며, 경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경주시 지역재생지원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교육 대상자는 1월 19일 개별 문자 안내를 통해 선정 결과를 통보받게 된다.

특히 2026년 주민(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 단체의 경우 교육 참여가 적극 권장되며, 전체 교육의 80% 이상을 이수할 경우 공모사업 평가 시 가점 5점이 부여된다.

경주시 관계자는 “이번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스스로 공동체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경주시 홈페이지 또는 경주시 지역재생지원센터(054-760-253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주 ㅣ나영조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나영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