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아름과함께하는8주완성골프바로잡기②]퍼트바로잡기

입력 2009-05-27 13:34:29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아름의 골프 레슨 01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im

퍼트잘하려면그린먼저읽어라
퍼트에는 스트로크, 거리 컨트롤, 그린 읽기라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이 세 가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퍼트 실력이 향상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레슨들은 정확한 스트로크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필드에서 아마추어 골퍼들의 퍼팅 모습을 보면, 스트로크 그린을 읽는 방법 자체가 잘못되어 있다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이 쉽게 드러난다.

다음의 방법들을 시도해보고 자신의 퍼팅 스타일을 바꾸어 보자.

퍼트의 발전은 스코어 향상과 직결된다.

정아름의 골프 레슨 02


○퍼트 성공은 그린 읽기에서 시작된다

아마추어 골퍼들이 퍼트하는 것을 볼 때 가장 안타까운 점 중 하나는 머릿속으로 성공 가능한 퍼트 라인의 이미지를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사진 1에서처럼 어떤 상황에서건 스트레이트가 되는 퍼트 라인을 먼저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2번 사진처럼 홀 오른쪽으로 퍼팅을 실패한다. 함께 라운드하는 파트너가 퍼트할 때 유심히 관찰해보자. 많은 퍼트가 성공 가능성이 희박한 라인으로 빠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정아름의 골프 레슨 03


○퍼트 라인 수정하기

문제점을 인식했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을 시도해본다.

예를 들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는 퍼트를 앞두고 있다. 사진 속 노란색으로 표시된 라인처럼 마음속으로 볼에서 홀까지 연결된 스트레이트 라인을 그린다. 그리고 홀 쪽으로 걸어가 볼이 휘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에서 홀까지 스트레이트 라인으로 퍼트가 가능한 곳을 찾아 오렌지색 연결선을 그린다.

정아름의 골프 레슨 04


○ TIP 체크 포인트

1. 볼이 노란색 라인으로 시작되어 아래쪽으로 흐르는 퍼트는 절대 금물.

2. 퍼트 경사에 대한 거리감은 항상 오렌지 라인을 넘어가서는 안 된다.

3. 홀의 위쪽으로 올바르게 조준했다면 볼이 노란색 라인에 닿지 않는다. 만약 본래 자신의 퍼트가 노란 라인을 따라 아래쪽으로 흐르는 경향이 잦다면, 처음엔 실패하더라도 반복 시도해 볼이 아래로 흐르지 않도록 교정해야 한다.

퍼트 이미지에 대한 이 세 가지 룰이 적용되어 당신의 퍼트가 평소보다 위쪽으로 가기 시작했다면 좋은 사인이다.

이제 당신도 ‘프로 라인’의 퍼팅을 할 수 있다.

정아름 : 골프 방송 진행과 골프 관련 칼럼을 쓰는 골프엔터테이너.

정리|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