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김재걸의마지막가을꿈

입력 2009-09-08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다음 시즌부터 지도자의 길을 걷는 삼성 김재걸은 누구보다 성실한 플레이로 묵묵히 제몫을 해왔다. 스포츠동아DB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다는 생각밖에 없어요. 후배들과 합심해서 13년 연속 포스트 시즌 진출을 한 번 일궈보겠습니다.”

전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삼성 김재걸(37·사진)의 목소리는 예상 외로 담담했다. 올 시즌 초 선동열 감독으로부터 “앞으로 너를 코치로 쓰고 싶다”는 얘기를 듣고 마지막이 될 선수생활을 남몰래 정리하고 있었던 김재걸. 그는 “마음의 준비는 하고 있었는데 막상 닥치니 아쉬운 생각밖에 안 든다”고 섭섭함을 드러냈지만 “마지막인 만큼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1995년 프로구단에 발을 들여놓은 김재걸은 무려 15년 동안 삼성 유니폼을 입고 있다. 팀 내 가장 고참인 양준혁(40)도 1999년 해태, 2000-2001년 LG로 외도를 했지만 김재걸만은 외길을 걸어온, 진정한 ‘삼성맨’이다. 선수단과 12년 연속 포스트 시즌 진출을 일궈냈고, 3번의 한국시리즈 우승이라는 감격의 순간에도 늘 그가 있었다. 2006년에는 ‘제1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에 발탁돼 4강 신화를 일궈내기도 했다. 7일까지 개인통산 1120경기에 출장해 타율 0.230.

그랬던 그가 올해를 마지막으로 선수생활의 종지부를 찍는다.

김재걸은 “선수로 계속 뛰려면 타 팀으로 이적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라”며 “지금까지 날 키워준 팀과 감독님을 배신할 수 없어서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재걸은 선수로서 더 이상 그라운드에서 뛰지 못한다는 사실이 못내 아쉬운 듯 한숨을 내쉬었지만 곧 “아직 경기가 남아있으니 벌써부터 은퇴시키지는 말아 달라”며 웃었다. “비록 백업선수이지만 열심히 뛰는 후배 선수들에게 힘을 북돋워주고 어려운 순간에 대타든, 대수비든 나가서 팀의 승리에 보탬이 되고 싶다”는 게 그의 생각. 그럴 수 있어서 김재걸은 “행복하다”고 했다.

“2005년 두산과의 한국시리즈 2차전에서 결승 2루타를 쳤잖아요. 제 최고의 순간이었어요. 덕분에 얻은 ‘신데렐라’ ‘미스터 옥토버’라는 별명도 마음에 들고요. 또 팀이 우승할 때마다 그 자리에 있었다는 게 선수로서 자부심이 큽니다. 전 행복한 선수였습니다.”

김재걸은 다시 한 번 호탕하게 웃었다. 이번에는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인생에 대한 설렘을 가득 담아.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