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범근 “英선수 내 얼굴에 침 뱉어”…인종차별 당해

입력 2010-07-04 20:53:08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차범근 SBS해설위원이 선수 시절 모욕적인 인종차별을 당했던 아픈 기억을 털어놓았다.

차 위원은 4일 미투데이 ‘차범근 해설위원에게 물어보세요’ 게시판에서 한 회원이 남긴 “차 위원님 활동하던 시절엔 인종차별이 더 심했을 것 같아요. 어땠나요”라는 질문에 1979년 유럽축구연맹(UEFA)컵 경기에서 겪었던 일을 소개했다.

차 위원은 “독일 진출 첫해에 UEFA컵 경기를 영국(스코틀랜드) 에버딘과 했다. 지금 지성이네 감독인 알렉스 퍼거슨이 그 팀 감독이었다”고 회상했다. 당시 경기 전 퍼거슨은 “차를 어떻게 막아야 할지 골치 아프다”고 말하기도 했다고 한다. ‘차붐’이라는 별명으로 분데스리가에서 명성을 얻고 있던 차 위원을 퍼거슨 감독도 경계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명장의 예측답게 차 위원은 이 경기에서 센터링을 받아 헤딩으로 골을 넣었다. 현지 언론이 “교과서에서나 볼 수 있는 골”이라고 극찬할 정도로 멋진 골이었다. 하지만 골을 넣고 나서 영국 선수에게 모욕적인 일을 당했다고 차 위원은 밝혔다.

차 위원은 “나를 마크하던 영국 수비수, 화가 난 것까지는 이해하겠는데 나한테 신경질을 내면서 무시하는 몸짓을 하더니 내 얼굴에 침을 뱉었다”며 “그에게 나는 축구를 함께 하는 동료가 아니라 아시아, 그것도 이름조차 생소한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온 가스트 아르바이터(이주 노동자) 이상은 아니었던 듯하다. 정말 씁쓸한 기억”이라고 말했다.

또한 차 위원은 최근 스코틀랜드 셀틱으로 이적한 차두리와 관련해 “감독이 두리를 좋아하니 다행”이라며 “그리스전에서 셀틱의 주전 공격수이자 그리스 대표선수인 사마라스를 두리가 꽁꽁 묶자 감독이 구단주한테 ‘저 선수 사달라’고 했다”고 뒷이야기를 털어놓기도 했다.

김진회 동아닷컴 기자 manu35@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