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조직위 ‘분산 개최 불가’ 재확인

입력 2015-01-21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아이스하키 서울 분산 개최도 고려 안해
인프라 확충·환경올림픽 프로그램 밝혀

2018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분산개최 불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성공적 개최를 위한 2015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밝혔다.

평창 조직위는 20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1월 정례 브리핑을 열고 올 해 추진할 업무 계획을 공개했다. 첫 번째로 절대공기(工期)·경제성을 고려한 경기장 및 대회 관련 시설 건설 추진과 에너지 인프라 확충, 환경올림픽 실현을 위한 프로그램 시행을 내세웠다. 당장 2016년부터 테스트 이벤트를 개최해야 하는 만큼 경기장 건설 등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세계적 흐름에 맞게 환경올림픽으로 치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막대한 적자에 대한 우려를 고려한 듯 수익창출 프로그램 개발을 비롯한 전방위적 마케팅 확대 계획도 밝혔다. 조직위는 올해 상반기에 항공, 자동차, 반도체, 건설 등 주요 분야의 스폰서십을 확보할 방침이다. 내년 예정된 테스트 이벤트 등에 대비해 올 2월까지 종목별 월드컵대회 조직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올 8월까지 대회 운영, 홍보, 마케팅 등 분야별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또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성화봉송 등 다양한 문화행사 준비에 들어가 5월 안에 총감독을 선임하고 6월까지 부문별 감독단 선정을 마치기로 했다.

한편 조직위 곽영진 기획행정부위원장 겸 사무총장은 주요업무 추진계획 브리핑에 앞서 “더 이상 분산개최에 대한 논란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테스트 이벤트까지 생각하면 시간이 없다. 올해부터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다시 불거진 아이스하키의 서울 분산개최에 대한 질문에도 “생각도 하지 않고 있다”며 현 상황에서 분산개최 논의는 현실성이 없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imdohoney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