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 많은 박병호? 적극적인 스윙의 결과물

입력 2015-11-1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메이저리그 미네소타가 영입을 추진 중인 박병호(넥센)에 대한 미국 언론의 평가가 엇갈린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박병호는 자신의 문제점을 보완할 줄 아는 현명한 타자라는 점이다. 박병호가 12일 대만 타오위안구장에서 벌어진 ‘2015 프리미어 12’ 베네수엘라전에서 힘차게 배트를 휘두르고 있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히팅포인트·스윙 폭 수정 통해 ML 적응 가능
美 언론 “스윙 간결하지 못해 삼진 많다” 지적


박병호(29·넥센)는 KBO리그에서 사상 첫 ‘4년 연속 홈런왕’을 달성했다. 2012년 31홈런, 2013년 37홈런, 2014년 52홈런에 이어 올해는 개인 최다인 53홈런을 때렸다. 2년 연속 50홈런 역시 KBO리그 최초다. 장타력을 인정받은 그는 1285만달러(약 147억원)의 포스팅 최고액을 부른 미네소타와 연봉 협상을 진행한다. 큰 문제가 없는 한 메이저리그 진출이 유력하다. 미네소타 지역매체인 미니애폴리스 스타 트리뷴은 “박병호가 25홈런을 친다면 투자가치는 충분하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론도 존재한다. FOX스포츠 칼럼니스트 켄 로젠탈은 “박병호의 스윙이 간결하지 못해 삼진수가 많다”고 꼬집었다. 이어 “KBO리그 투수들은 메이저리그 투수들보다 약하다. 박병호에게 의구심을 가질 만하다”고 덧붙였다. 로젠탈의 지적대로 박병호는 삼진이 많다. 올 시즌 140경기에서 161삼진(타석당 삼진 0.26개)을 당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삼진 1위의 불명예를 안았다.

그러나 이는 적극적 스윙의 결과이기도 하다. 박병호는 최근 수년간 팀에서 리더 역할을 하며 “삼진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어린 선수들에게 조언했다. 삼진을 두려워하면 제 스윙을 할 수 없다는 오랜 경험의 산물이었다. 그 역시 적극적 스윙으로 올해 53홈런을 터트리며 매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병호는 일찌감치 메이저리그 진출에 대비했다. 미세하게 타격폼을 바꾸며 큰 스윙을 줄여나갔다. 테이크백을 간결하게 만들고, 몸쪽 공 적응을 위해 허리와 엉덩이 회전을 빠르게 하면서 왼손을 놓았다. 히팅포인트를 앞에 두기 위한 노력이었다. 시즌 초 외국인투수가 던지는 투심패스트볼 공략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내 적응하며 홈런 레이스를 이끌었다. 박병호가 문제점을 알고 미리 대처해나갔기 때문에 가능했다.

박상준 기자 spark4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