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끝내기 상황 떠올린 LG 염경엽 감독 “박해민은 그래서 뺄 수 없는 선수“

입력 2024-04-18 17: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LG 박해민. 스포츠동아DB

“박해민은 뺄 수 없는 선수다. 가진 능력이 그만큼 대단하다.” 박해민(34)을 향한 LG 트윈스 염경엽 감독(56)의 극찬이다.

염 감독은 18일 잠실 롯데 자이언츠전에 앞서 전날(17일) 9회말 무사만루 끝내기 상황을 복기했다. 3루주자 박해민이 안익훈의 중견수 뜬공 때 태그업 후 끝내기 득점을 올렸다. 롯데는 전진수비를 펼쳤고, 중견수는 2루에서 멀지 않은 위치까지 다가섰다. 안익훈의 타구는 유격수와 중견수 사이로 애매하게 떠올랐다. 중견수가 어려운 자세로 포구하자, 박해민은 태그업 후 여유 있게 홈플레이트를 찍었다.

염 감독은 “개인 능력으로 이뤄낸 플레이다. 롯데 중견수의 포구 동작이 정상적이지 않았다. 두 발 정도 더 스텝을 놓아야 정상 송구가 가능했다”며 “이를 예상한 박해민이 공격적인 주루로 득점을 해냈다. 주루코치의 도움을 받아도 선수의 센스와 판단력이 없이는 나올 수 없는 장면이었다”고 설명했다.

LG 박해민 끝내기 득점. 사진제공|LG 트윈스


염 감독은 계속해서 박해민의 가치에 대해 엄지를 치켜세웠다. 그는 “박해민은 방망이가 잘 맞지 않아도 뺄 수 없는 선수다. 여러 부분에서 팀과 동료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센터라인의 수비능력은 굳이 언급이 필요도 없다. 마운드에 있는 투수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박해민이 있고 없고가 느끼는 게 다르다”며 “최근 타격 페이스가 좋지 않아도 8번 타순으로 꾸준하게 넣는 이유다. 게다가 발이 빠르고, 번트 능력도 좋다. 출루하면 팀이 득점을 올리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박해민의 플레이가 여러 명을 살렸다는 게 염 감독의 생각이다. 9회초 2점차 리드를 지키지 못한 새 마무리투수 유영찬도 충격파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경기를 그르쳤더라면 유영찬이 받았을 충격은 적지 않았을 테고, 가뜩이나 비상체제인 LG 불펜에도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잠실 |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