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리포트]김시진“땅볼쳐도전력질주…양준혁을배워라”

입력 2009-05-14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3일 저녁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열린 2009프로야구 히어로즈와 두산의 경기에서 7회초 야수실책으로 3실점을 허용하자 히어로즈 김시진 감독이 침울한 표정으로 두산의 공격을 바라보고 있다. 목동ㅣ 박화용 기자 inphoto@donga.com

2군간이숭용·송지만에따뜻한조언
13일 목동 두산전을 앞두고 김시진 감독은 2군에 내려간 이숭용과 송지만의 동반부진에 관한 질문을 받았다. 김 감독은 “아직 스스로 5-6년은 충분히 뛸 수 있다는 데 뭘”이라며 따뜻한 미소로 답했다.

그러나 이내 “잘 치면 1군에 바로 올라올 수 있지만 그만한 기록이 있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숭용과 송지만은 팀의 간판이지만 그와 상관없이 실력이 있어야만 1군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뜻이었다. 냉정하게 선을 그은 김 감독은 “어느새 두 선수가 노장 소리를 듣고 있다”며 씁쓸해했다. 그리고 현역시절 은퇴를 결심했을 때를 털어놨다.

“1992년 서른여섯 롯데에 있을 때인데, 캠프 때 그만큼 열심히 연습한 적이 없었다. 자신감이 넘쳤는데 던지면 안타를 맞았다”고 기억을 더듬었다.

김 감독은 “현역 때 코치들에게 ‘야구만 잘하면 돈도 많이 벌고 여성 팬들한테 인기도 끌 수 있다. 지금은 친구든 뭐든 다 참아라’는 말을 수없이 들었다. 그렇지만 젊은 혈기에 등판 전날에도 친구들 만나 술도 한잔 하고 했다. 은퇴 후에 그 때 코치들 말이 가슴이 많이 와 닿았다”고 아쉬워했다.

김 감독은 이어 “노장선수 치고 ‘이제 더 이상 안 되겠다’고 인정하는 경우는 절대 없지만 모두 스스로 느끼는 시기가 있다. 요즘 젊은 선수들 한 해 반짝 잘 하면 야구 참 쉽게 생각한다. 그러나 젊을 때 몸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보면 양준혁과 송진우는 야구인으로 정말 대단하다. 양준혁 땅볼 치고 1루로 전력질주 하는 것 봐라. 그 만큼 열심히 노력했으니까 지금 나이에도 뛸 수 있는 거다”고 힘주어 말했다.

목동|이경호 기자 rus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