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씽스페셜]로이스터“마운드?이젠벌떼작전!”

입력 2009-08-01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로이스터. 스포츠동아DB

롯데 로이스터 감독(사진)이 후반 막판 스퍼트를 앞두고 ‘승부수’를 예고했다. “시즌 마지막 20경기를 앞두곤 투수 운용 전술을 바꾸겠다”는 선언이다. 로이스터 감독은 31일 한화전을 앞두고 “향후 상황에 따라∼”란 말을 썼다. 롯데 감독 취임 이래 줄곧 관철했던 ‘시스템에 의한’ 투수 운용을 일시적으로 버릴 준비가 돼 있단 의지를 담은 발언이다.

○목적

어떻게 보면 로이스터의 시스템 투수 운영은 막판 20경기를 위한 포석일 수 있다. 로이스터는 투수 기용의 원칙에 관해 “최대한 신선한(fresh) 컨디션으로 마운드에 올리는 것이 목적”이란 취지로 발언했다. 즉 지금까지 보여준 규칙적 선발 로테이션과 투구수 제한(100구 안팎), 불펜 소모 제한(이틀 연투 혹은 2이닝 이상 투구 시 다음날 휴식)은 순위 판도가 결정나는 막판 20-30경기에서 투수진을 풀가동시키기 위한 배경 조성이라는 관점이다. 따라서 이제부턴 투수진의 체력안배가 아니라 잡을 경기를 확실히 잡기 위한 집중적 투입에 방점을 찍겠단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불펜

아직은 승부처가 아니라고 여기는 듯 로이스터는 30일 KIA전에서 등판시킨 임경완, 이정훈 등을 아끼겠다는 복안을 드러냈다. 대신 구위가 한 수 아래여도 체력을 비축한 배장호-나승현-이정민 등을 올리겠다고 했다. 그러나 당장 투수 당사자들에겐 따로 통지하지 않았다. 그래서 임경완은 경기 전 “오늘도 대기”라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막판에 접어들면 이기는 불펜조의 3일 연속등판과 투구수 10구 이하면 마무리 애킨스의 연투도 시나리오에 넣겠다는 얘기다.

○선발

장원준은 30일 KIA전에서 3이닝 만에 강판됐다. 투구수는 71구였다. 로이스터는 향후 이런 일이 더 빈번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선발이 초반 5실점 이상이면 투구수에 얽매이지 않고 교체 타이밍을 잡겠다”고 했다. 사실상 8월부터 로이스터 야구의 새 버전이 출시되는 셈이다.

청주 |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