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데뷔전서 15점·5R 기록한 웸반야마…최고의 무대는 녹록치 않았다

입력 2023-10-26 16: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빅터 웸반야마.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특급신인’, ‘외계인’ 등 데뷔를 앞두고 다양한 별칭을 얻은 223㎝의 장신 센터 빅터 웸반야마(19·샌안토니오 스퍼스)가 미국프로농구(NBA) 정규리그에서 선을 보였다. 역시 세계 최고의 무대는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웸반야마는 26일(한국시간) AT&T센터에서 열린 2023~2024시즌 NBA 정규리그 댈러스 매버릭스와 홈 개막전에 선발출전했다. 1쿼터에 3점슛 2개로 6점을 넣으며 외곽슛 능력은 증명했다. 하지만 경기에 녹아들지는 못하는 모습이었다. 수비에선 확실히 위력적이었다. 장신이면서 팔이 긴 그가 버티는 샌안토니오의 골밑을 댈러스는 쉽사리 파고들지 못했다. 2·3쿼터에 침묵을 지킨 그는 4쿼터에 9점을 뽑았지만, 팀의 119-126 패배를 막진 못했다. 최종 성적은 23분19초 출전에 15점·5리바운드·2어시스트·1블록슛·2스틸이었다. 신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지만, 워낙 큰 기대를 모았던 터라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다.

프랑스 국적의 웸반야마는 데뷔 이전부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NBA의 ‘리빙 레전드’ 르브론 제임스(LA 레이커스)는 “이 세상에 없는 재능을 가진 선수가 나타났다”고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탁월한 신체조건과 스피드, 기술까지 부족함이 전혀 없는 선수라는 평가가 잇따랐다. 예상대로 올 여름 NBA 신인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로 샌안토니오의 지명을 받았다.

서머리그, 프리시즌 경기에서 위력을 과시했지만, 본 무대는 역시 달랐다. 댈러스는 공간을 넓게 활용하며 내·외곽에서 웸반야마와 샌안토니오를 괴롭히며 승리를 챙겼다. 댈러스의 에이스 루카 돈치치(슬로베니아)는 33점·13리바운드·10어시스트로 트리플 더블을 작성하며 유럽무대에서 NBA로 먼저 건너온 선배의 위용을 과시했다.

첫 술은 배부르지 않았지만 꾸준히 경기에 나서면서 경험을 쌓는다면, 웸반야마는 기대만큼 무서워질 수 있다. 그만한 능력을 지닌 선수로 지목되고 있다. 웸반야마가 샌안토니오를 전체를 바꿔놓으며 NBA 특급스타의 길로 들어설지 궁금하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