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원과 1984년 롯데 우승 합작…한문연코치의 추억

입력 2011-09-1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7차전…지칠대로 지쳐있던 형8회 역전포 터지자 다시 괴력투”
“바로 저기였는데….”

SK 한문연 배터리 코치는 15일 LG전에 앞서 잠실 마운드를 물끄러미 쳐다봤다. 가슴에서 뜨거운 기운이 치밀어 오르는지 입을 굳게 다물더니 이내 한숨을 토해냈다.

27년 전 가을, 이제는 하늘나라로 떠난 최동원 선배와 함께 얼싸안고 환호하던 장면을 떠올리는 듯했다. 한 코치는 당시 롯데 포수로 9회 마지막 타자인 삼성 장태수를 삼진으로 돌려세우면서 우승을 확정하는 순간, 마운드로 달려가 2년 선배인 최동원과 뜨겁게 포옹하며 기쁨을 함께 누렸다.

한 코치는 “바로 저기였는데…”라며 잠실구장 마운드를 가리켰다. 금세라도 금테안경을 쓴 철완투수가 나타나 자신의 사인에 고개를 끄덕이며 강속구를 뿌릴 것 같은 듯했다.

그는 한동안 말을 하지 못하다 “어제 빈소를 다녀왔다. 영정을 보는 순간 눈물이 나더라. 그냥 나도 모르게 ‘형, 형이 거기 와 앉아있노’라고 말했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 뒤 “어떻게 이렇게 빨리 갈 수 있는지 모르겠다”면서 하늘을 쳐다봤다.

그는 1984년 한국시리즈 최종 7차전의 기억을 더듬었다. 이미 4경기(3완투 포함)에 등판해 5번째 등판으로 지칠대로 지쳐있던 최동원이었다.

“7차전이 시작됐는데 초반에 힘이 없어 제구도 안되더라. 그런데 유두열 선배가 3-4로 뒤진 8회초에 역전 3점홈런을 치자 8회말부터 갑자기 공이 살아오더라. 9회말 마지막 타자 장태수 선배를 삼진으로 잡은 공은 아직도 생생하다.

볼카운트 2-3여서 스트라이크를 넣으라고 바깥쪽 직구 사인을 냈다. 그런데 공에 힘이 너무 들어가 높이 솟았다. 볼이었지만 워낙 공에 힘이 있어서인지 장태수 선배 방망이가 돌더라. 결과적으로 잘 됐다.”

그러면서 “그해 참 재미있었던 한국시리즈였다. 요즘 투수들은 최동원 선배의 정면승부 기질을 배워야한다. 에이스라면 그런 배짱과 자신감으로 던져야한다”며 감회어린 표정을 지었다.

잠실 | 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eystonelee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