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립미술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 풍성

입력 2015-09-25 15:1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가 주관하는 ‘사립미술관 문화·교육 프로그램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의 43개 사립미술관은 9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볼거리,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준비하고 관람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한가위 연휴 다음 날인 30일, 수요일은 올 가을을 여는 첫 ‘문화가 있는 날’이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지들과 시끌벅적 즐거운 혹은 피곤한 시간을 보낸 뒤 일상으로 돌아와 조용히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집 근처, 가을의 운치를 가득 머금은 고즈넉한 사립미술관을 찾아보자. 관심분야, 연령층 등에 따라 다양한 무료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명절 뒤 한국 전통 예술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면 전북 전주의 <전주미술관>에서 ‘합죽선 부채 만들기’, ‘한지보석함 제작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으며, 서울 종로의 <상원미술관>에서는 내가 꾸민 닥종이로 액자시계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단, 9월 30일, 당일에는 운영하지 않지만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북 청도의 <영담한지미술관>에서는 한국 전통미술 한 상차림을 받고 닥종이 인형 만들기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남 진도의 <장전미술관>은 솟대, 오방색 한지 부채, 점토 진돗개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미술관에서 힐링과 자아성찰의 시간을 갖고 싶다면 서울 종로의 <토탈미술관>에서 ‘Artist in Films’ 스크리닝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관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독특한 경험을 해보자. 아티스트 토크, ‘화분’ 밴드의 브라질 삼바 음악 콘서트로 꾸며진 사비나미술관의 ‘힐미(Heal Me) 프로젝트’는 지친 도시인들의 정서를 쓰다듬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환기미술관>에서는 ‘ARTon_예술로 소통하기’ 프로그램으로 아트테라피 작품 제작 활동을 경험할 수 있으며, 충북 청주의 <쉐마미술관>에서는 공연 및 공예 체험이, 광주의 <무등현대미술관>에서는 ‘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녀를 어려서부터 예술을 가까이 접하며 감성이 풍부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바쁘고 즐거운 ‘문화가 있는 날’이 될 것이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사립미술관 프로그램이 유독 풍성하다. 경기 파주의 <블루메미술관>은 ‘예술육아의 날‘ 프로그램으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미술관에서 놀이, 체험, 창작활동을 하며 예술육아공동체를 형성하는 장을 연다. 9월 ’문화가 있는 날‘ 당일 엄마와 아이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유아 다도교실‘이다. 경기 파주의 또 다른 미술관 <미메시스 아트뮤지엄>은 ‘미메시스 키즈룸’ 어린이 미술학교를 열고 미취학,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예술을 통한 나만의 공간 만들기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어린이 미술관인 서울 강남구와 성동구에 위치한 <헬로우뮤지움>에서는 미술관은 엄숙하고 지루한 곳이 아닌 자유롭게 미술을 느끼고 만지며 즐길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수요일엔 미술관에서 놀자!’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한다.

▲평면 회화 작품 감상이 지루하다면 좀 더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시각예술을 접해보자. 강원 강릉의 <하슬라미술관>은 ‘꿈나무 설치미술’, ‘오토메틱아트’ 프로그램을 통해 조각, 설치 작품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9월 30일에는 운영하지 않으나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에 안산 <유리섬미술관>의 ‘유리 숲 속 이야기’는 이색적인 유리 조형물을 선보이며 유리 공예에 생소한 관람객들에게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미술관이 직접 관람객을 찾아가기도 한다. 경남 창원의 <대산미술관>은 ‘찾아가는 수요창의 놀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초등학교와 장애인 복지시설, 마을회관 등으로 직접 찾아가 대상 맞춤형 예술 강의와 체험 교육을 제공한다.

성큼 다가온 가을, 9월의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더욱 풍요롭게 해줄 전국 사립미술관의 다채로운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지역 내 가깝고, 취향에 맞는 미술관을 찾아 예술 감성으로 흠뻑 물든 가을을 만끽해보자.

‘사립미술관 문화·교육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사립미술관들의 활성화를 통해 범국민 문화예술향유 부흥 사업인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보다 풍성하게 운영하고자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올해 첫 시행한 사업으로 ‘문화가 있는 날’ 연계 프로그램과 11월부터 시작하는 ‘온라인 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동아닷컴 장경국 기자 lovewith@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