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산의 가을통신] 1군 기록 전무한 깜짝카드, 장승현의 특별한 가을

입력 2017-10-18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7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2017 타이어뱅크 KBO리그’ 두산 베어스와 NC 다이노스의 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가 열린다. 경기 전 플레이오프 엔트리에 첫 합류한 두산 포수 장승현이 훈련을 마치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잠실 |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두산 포수 장승현(23)은 올해 플레이오프(PO) 엔트리에 포함된 NC와 두산, 60명의 선수 가운데 다소 특이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바로 1군 무대에서 뛴 경험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제물포고를 졸업하고 2013시즌 신인드래프트 2차 4라운드(전체 36번)에 두산의 지명을 받았지만, 1군 무대를 밟을 기회가 전혀 없었다. 그랬던 그가 올가을 겹경사를 맞았다. 시즌 막바지 경찰야구단(경찰청)에서 전역하자마자 1군 엔트리에 진입했고, 11월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는 ‘2017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최종엔트리에도 이름을 올렸다. 그보다 더 기쁜 소식은 NC와 PO 엔트리에 포함된 것이다. 그의 수비력을 눈여겨본 포수 출신 김태형 감독은 1군 기록이 전혀 없는 그를 과감하게 발탁했다.

그야말로 깜짝 소식에 얼떨떨할 법도 할 터. 그러나 장승현은 전혀 그런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덤덤했다. 무엇보다 자신의 역할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었다. 김 감독도 “장승현이 수비 하나만큼은 정말 잘한다. 특히 송구 때 공 빼는 동작이 매우 빨라 기대가 크다”며 힘을 실어줬다. 장승현은 “전역 후 바로 1군에 등록됐을 때 PO 엔트리 진입도 어느 정도는 기대했다. ‘(일본 미야자키) 교육리그에 다녀오라’는 말을 듣고 실감했다”며 “솔직히 아직 보여준 게 많지 않은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다. 기회가 찾아온다면 내 장점인 수비에서만큼은 최선을 다해 팀에 보탬이 되고 싶다”고 다짐했다.

장승현도 아버지의 DNA를 물려받은 야구인 2세다. 그의 아버지는 현대(태평양 시절 포함)와 SK에서 10년간(1992~2001시즌) 마스크를 썼던 장광호 전 SK 코치다. 장 코치는 아들의 첫 가을야구 경험에 반색하면서도 “오버하지 말고, 네 자리에서 책임지고 잘해야 한다”는 조언을 잊지 않았다. 장승현은 “(양)의지 형, (박)세혁이 형의 리드를 보며 많이 배운다. 포수는 경기의 흐름을 쥐고 있는 포지션이다. 벤치에서 선배들의 리드를 직접 보는 것 자체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장승현은 들뜨지 않았다. ‘2017년 가을이 어떻게 기억될까’라는 질문을 던지자 전력분석 미팅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던 그가 잠시 멈췄다. 그러더니 “부모님께 자랑스러운 아들이 되고 싶다. 이번 가을이 내게 좋은 전역 선물이 됐으면 좋겠다. 그러려면 내가 잘해야 한다”고 외쳤다. ‘넘버 3’ 포수인 그는 어쩌면 PO 내내 벤치를 지킬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에게 올 가을은 그 어느 때보다 특별하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했던 그에게 데뷔 첫 PO는 어떤 기억으로 남게 될까.

잠실 |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