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리뷰] 작곡가 이호섭 “父 좌익활동→총살…연좌제에 극단적 선택”

입력 2020-03-24 10: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리뷰] 작곡가 이호섭 “父 좌익활동→총살…연좌제에 극단적 선택”

작곡가 이호섭이 파란만장했던 삶을 돌아봤다.

24일 오전 방송된 KBS 1TV ‘아침마당-화요초대석’에 출연한 작곡가 이호섭. 그는 3살 때 큰어머니에게 입양된 사연을 털어놨다. “큰어머니가 우리 집에 시집온 지 2년 반이 지나 남편과 사별을 했다. 꽃 같은 나이를 안타까워한 집안 어르신들이 좋은 인연을 만나 재가하라고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하지만 큰어머니는 ‘제가 박복해서 남편도 잃어버린 마당에 다른 데 간들 무슨 복이 있겠냐’며 도련님이 장가가실 때가 됐으니 아이 하나만 보내주시면 남편 삼아 자식 삼아 의지하며 살겠다고 하셨다”고 설명했다.

큰집 후손이 끊길 마당이었기 때문에 이호섭은 3살 무렵 큰어머니에게 입양된 것. “사랑스러운 아기를 떼서 보내려고 하는 친어머니의 마음이 얼마나 아팠을지 글로 다 하지 못하는 아픔이 있었을 것. 한동안 마음 고생을 많이 하셨다”고 말했다.

현재 이호섭의 친어머니는 치매를 앓고 있고, 큰어머니는 올해 초 세상을 떠났다.

이호섭은 자신을 판사로 만들려고 했던 큰어머니의 헌신적이었던 마음을 바라보며 열심히 공부했다. 하지만 고시 공부를 하던 중 숙부님으로부터 “집안 내력이 연좌제가 걸리니까 하지 말라”는 말을 들었다.

이호섭은 “큰어머니 남편, 호적상 저희 아버지(큰아버지)가 일찍 학문에 관심을 갖다 보니 좌익활동을 하시게 됐다. 해방 이후 정부에서 남쪽에서 좌익을 하는 분들에게 자수하라고 했고, 아버지는 결혼도 했으니 살림을 꾸려야겠다는 생각에 자수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6.25 전쟁이 발발하면서 공산군이 내려오고, 아버지가 군사 정보를 그쪽에다가 흘린 분이 계셨나 보다. 이런 사이에 저희 아버지가 어느 날 아침에 끌려가 총살을 당했던 것. 저는 주홍글씨를 달고 있었던 거다. 태어날 때부터 법정 무능력자였다. 빚쟁이로부터 어머니를 보호하지 못하고, 공무원 시험도 못 보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당시 충격에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했다는 이호섭은 “희망이 보이지 않았다. 낙동강에 몸을 던졌다. 그런데 큰어머니 말씀이 생각났다. ‘사람이 어떻게 살았는지 그 가치는 그 사람이 죽음을 맞이했을 때 알게 된다. 죽을 때 사람은 곱고 아름답게 죽을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이었다. 그때 ‘한 번만 살려달라. 그러면 험한 꼴로 죽지 않겠다’고 기도를 했다”고 고백했다.

이호섭은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맞으며 죽을 수 있는 용기로 산다면 내가 해낼 수 없는 일이 뭐가 있을까 싶었다. 그 순간부터 제 얼굴에 수심이나 걱정, 원망이 사라지고 웃으면서 살 수 있게 됐다”고 회상했다.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