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진우은퇴인터뷰]“나이는못속여…마지막타구잡을수있었는데”

입력 2009-09-24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09 프로야구 한화이글스 대 LG트윈스 경기가 23일 한화 송진우의 은퇴경기로 대전 한밭야구장에서 열렸다. 선발투수로 등판한 송진우가 LG 박용근에 내야 안타를 허용하고 있다. 송진우은 210승 3003이닝 투구라는 대기록을 남기고 21년간의 선수생활을 마감했다. 대전 | 김종원기자 won@donga.com

눈물 한방울 흘릴 법도 했지만 ‘송골매’는 끝까지 승부사였다. 그는 눈물 대신 환한 웃음으로 팬들에게 마지막 작별인사를 했다. 23일 대전 LG전에 선발등판한 뒤 5회를 마치고 은퇴식을 한 송진우는 덤덤했고, 늠름했다. 전설을 남기고 날개를 접은 ‘황금독수리’ 송진우는 “팬들이 있어서 행복했다”고 말했다.

-선발 등판 전 선수로서 마지막 애국가가 나왔는데 무슨 생각이 들었나.

“평소에는 마운드에서 항상 오늘 게임을 어떻게 풀어갈지 생각했는데 오늘은 그냥 ‘아∼, 이게 선수로서 마지막이구나’하는 생각에 감회가 남달랐다. 그런데 안타를 맞아 가지고(웃음). 예전이라면 충분히 잡을 수 있는 타구였는데 역시 나이는 속이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결과가 중요한 게 아니라 타자를 상대로 마지막으로 공을 던졌다는 게 더 의미 있다.”

-볼 배합에 대해서는 직접 사인을 냈나.

“지금까지 포수 감각을 믿고 던져왔다. 오늘도 마찬가지였다. 투스트라이크 이후 포수 이도형이 삼진 욕심이 있었는지 마지막 공을 체인지업으로 요구했다.”

-은퇴식 중에 가장 울컥했던 순간은

“오늘 나와 주신 분 중에 초등학교 4학년 때 야구의 길로 이끌어주신 조중협 은사께서 나오실 때였다. 조중협 은사님은 나에게 야구의 시작이었다. 그리고 김인식 감독님 밑에서 선수생활을 접었다. 프로야구 시작 때 김영덕 감독님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았고, 강병철 이희수 이광환 감독님, 그리고 선수생활을 함께 하기도 한 유승안 감독님 모두 고마웠다.”

-은퇴에 대해 후회는 없나.

“이렇게 은퇴경기를 하는 선수가 많지 않다. 사실 우는지, 울지 않는지를 놓고 경기 전 정민철과 내기를 하기도 했다. 울컥하는 순간은 있었지만 울지 않으려고 했다. 울지 않고 웃으면서 퇴장하고 싶었다.”

-팬들에게 마지막 한마디.

“21년 동안 사랑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팬들이 없으면 선수도 없다. 여기까지 온 것도 내가 열심히 한 것도 있겠지만 팬들의 응원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루하루 소홀할 수 없었다. 너무 많은 분들이 축하해줘 고맙다. 나는 너무 운이 좋은 놈이다. 평생 잊지 못할 은퇴식인 것 같다.”

대전|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