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의 6색 건강요가] 발목마사지로 혈액순환 가사 스트레스도 싸악∼

입력 2010-11-0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의자나 책상 테이블에 앉을 때 엉덩이 밑에 펌프를 깔고 앉는다. 엉덩이를 1초에 한 번 간격으로 들었다 내렸다 하며 회음부 마사지를 한다. 10회 수련 후 괄약근을 조이고 10초 정지한다. 이 과정을 10세트 수련한다.

2. 무릎 꿇고 앉되 엉덩이와 발목 사이에 펌프를 넣는다. 복식호흡을 병행하며 괄약근 수축 운동을 한다. 10초 정지, 5회 반복. 5초 정지, 10회 반복. 3초 정지, 20회 반복.

3. 누워서 휴식자세를 취하고 양손은 손바닥이 위로 하고 발목 아래에 펌프를 놓는다. 명상을 하며 심신의 안정을 취한다.

4. 왼 다리를 들어올렸다가 펌프 위에 떨어트린다. 10회 반복, 좌우 교대 10세트 반복.


세상에서 가장 바쁜 현대인은 주부일 것이다. 자녀 양육과 가사일, 남편 내조는 물론 고3 수험생이라도 있는 가정의 엄마는 온갖 근심걱정 다 안고 살아간다. 새벽밥에 도시락 챙기고 남편 출근시키고 집안일 하다보면 어느새 점심시간이다. 찬밥에 물 말아서 김치 손으로 쭉쭉 찢어먹고 나면 청소, 설거지, 빨래 등 할 일이 태산이다. 자식 학원비, 교재비는 턱턱 쓰면서도 가사 도우미 쓰는 돈은 정말 아깝다는 생각에 본인이 집안일 다 하고 나면 삭신이 쑤신다. 핸드백 하나에 몇 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을 호가한다는 얘기는 다른 동네 사람들 일이고, 백화점에서 MVG(Most Valuable Guest) 고객한테는 커피도 공짜로 준다는데 그냥 집에서 봉지커피 뜯어서 팔팔 끓는 물에 넣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줄기세포다, 안티 에이징이다 떠들며 럭셔리 호화 찬란한 병의원과 코스메틱 전문숍은 재벌 사모님들이나 드나드는 곳이고, 우리 같은 소시민은 집에서 돈 안드는 운동이나 해야겠다. 발목과 회음부를 맛사지하여 혈액과 림프의 순환을 좋게 하고 노폐물을 제거함은 물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고혈압을 예방하고 변비, 생리통을 완화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 효과
1. 모세혈관과 모세혈관에 분포되어 있는 글로뮈의 협응작용에 의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2. 정맥혈 순환을 촉진시키고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저혈압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3. 하체 피로를 해소하고 변비, 생리통을 예방하며 회음부와 발목 마사지 효과로 건강을 회복한다.


※ 주의
1. 처음부터 너무 많은 회수를 하지 말고 차츰 차츰 늘려간다.
2. 펌프, 침봉, 딱딱한 베개, 나무토막 등 각종 폐품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최경아 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