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 교수의 6색 요가] 뻐근한 어깨? 상체 비틀자!

입력 2011-04-1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서고 엉덩이 뒤에서 깍지를 낀다. 고개를 들어 천장을 바라본다. 10초 정지.

2. 상체를 뒤로 젖히며 무릎을 굽히고 허벅지와 엉덩이에 힘을 준다. 10초 정지 3회 반복.

3. 호흡을 내뱉으며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양팔을 머리 쪽으로 보낸다. 10초 정지 3회 반복.

4. 3번 자세에서 상체를 왼쪽으로 비틀며 양팔을 오른쪽으로 보낸다. 고개를 돌려 시선은 왼쪽을 바라본다. 10초 정지.

5. 동일한 방법으로 반대쪽으로 수련한다. 좌우교대 5회 반복.


IQ(지능지수) EQ(감성지수) NQ(공존지수·인맥)는 사회적 성공을 위한 핵심 포인트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인맥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악수 한 번하고 명함 교환 후 무심코 지나쳐버리는 100명의 사람들보다 단 10명이라도 서로의 도움을 주고받으며 사랑과 끈끈한 정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대는 부자요, 성공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대리운전이 없던 시절, 회식 후 남편의 직장 상사들을 댁까지 모셔다 드리거나, 지인들의 경조사를 직접 챙기며 남편 인맥관리를 대신 해준 기억이 있다. 원활한 사회생활과 승진을 위한 아내의 처절한 노력이었지만, 그 덕분에 남편 사랑도 두 배로 받고 필자의 NQ도 올라갔으니 일석이조라 하겠다. NQ에 자신이 생겼다면 이제 건강지수만 UP시키면 OK! 근무에 몰두한 그대여! 잠시 일어나서 상체를 뒤로 젖히고 앞으로 숙이고 옆구리를 비틀어보자. 정말 시원한 느낌을 받으며 몸과 마음이 행복해질 것이다.


※ 효과
1. 전신 스트레칭을 통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2.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뒤로 젖히고 비틀어주는 세 가지 동작을 병행하여 컨디션을 회복한다.
3. 경직된 어깨와 가슴을 확장하고 오십견을 예방한다.
4. 쉽지만 매우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동작이므로 직장인들에게 추천한다.


※ 주의: 1.2번 자세가 어려우면 개인의 유연성에 맞도록 적당히 상체를 뒤로 젖히거나 양손으로 허리를 잡고 수련하다.


글·동작 최경아
상명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저서: 100일 요가(결코 아깝지 않은 내 몸 투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