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사자기 ‘리틀 이용규’? 덕수고 조평안

입력 2013-05-2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덕수고 조평안. 스포츠동아DB

예선서 맹타…발도 빨라 2루타가 3루타
롤모델 이용규 선배…잘 때 빼곤 훈련만


제67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에 ‘리틀 이용규’가 나타났다.

주인공은 덕수고 3학년 좌익수 조평안(사진). 황금사자기 예선 2경기에서 9타수 5안타의 불방망이를 휘두르고 있는데, 놀랍게도 5안타 중 3루타가 3개나 된다. “2루타가 될 법한 타구를 치면 3루까지 뛰려고 한다”고 조평안은 밝혔다.

조평안의 프로필은 키 175cm에 몸무게 65kg으로 돼 있다. 조평안은 “체중이 잘못 나왔다. 사실은 71kg이다”고 밝혔다. 그 역시 외야수치고는 다소 왜소한 체격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조평안은 두 가지의 특성을 살려서 고교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첫째로 스피드와 송구 능력이다. 덕수고 정윤진 감독은 “안산 중앙중 시절 조평안은 내야수였다. 당시 별로 잘하는 선수는 사실 아니었다. 체격은 작지만 스피드가 인상적이라 스카우트했다”고 떠올렸다. 정 감독은 조평안의 스피드를 살리기 위해 좌익수로 포지션을 바꿨는데, 이것이 적중했다. 조평안의 강한 어깨도 숨은 장점이다.

둘째로 조평안의 잠재력이 돋보이는 대목은 성실함이다. 정 감독은 “덕수고는 원래 훈련량이 많은 학교다. 그런데 여기서도 조평안은 유달리 많이 훈련한다. 자는 시간 5시간을 빼고는 언제나 훈련만 하는 아이 같다”고 설명했다.

사실 조평안은 방망이가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절감한다. 전반기 주말리그에서 2안타를 기록한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끝까지 1번타자로 기용해준 정 감독의 믿음에 황금사자기에서 보답하고 있다.

아버지의 권유로 초등학교 4학년 때 야구를 시작한 그는 “KIA 이용규 선배가 나의 롤모델”이라고 말했다. 경기가 열릴 때마다 야구장을 찾고 있는 아버지를 위해서라도 야구를 꼭 잘하고 싶은 조평안이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matsri2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