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크&베이스볼] 2∼3점 앞서도 조마조마 ‘불펜의 난’

입력 2013-06-2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IA와 두산은 마무리 앤서니(왼쪽 사진)와 홍상삼의 앞을 받칠 연결고리가 없어 고민하고 있다. 양 팀의 셋업맨 후보 1순위로는 송은범(KIA)과 김강률(두산)이 꼽힌다. 스포츠동아DB

KIA·두산 불안한 ‘뒷문’ 대책은?

KIA 마무리 앤서니 8회부터 등판 악수
구위 회복 중 송은범 셋업맨 컴백 희망

두산 아직도 필승조 못꾸려 땜질 운영
기대주 김강률 제구력 안정감 희소식

올 시즌 KIA와 두산은 불펜 불안으로 어려운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KIA는 최근 9연승을 달리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그리고 있지만, 마무리투수 앤서니 르루의 들쭉날쭉한 피칭은 여전히 팀의 가장 큰 불안요소다. 두산의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시즌 개막 후 3개월이 흐른 현재까지도 필승조가 꾸려지지 않았다. 불펜진의 방어율은 4점대 후반이고, 세이브와 블론세이브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고 있다. 2∼3점 앞선 상황에서도 역전패를 두려워해야만 하는 처지다. 지난해 35세이브를 올린 스캇 프록터가 사무치게 그리울 정도다.


● 불펜 불안, 문제는 8회!

불펜 불안은 단순히 마무리투수에서만 비롯되는 문제는 아니다. KIA 선동열 감독과 두산 김진욱 감독 모두 8회를 버텨줄 투수가 없다는 사실에 큰 아쉬움을 나타냈다. 선 감독은 “8회를 확실하게 막아줄 투수가 없어 앤서니를 8회에 올리고 있다. 선발투수를 해왔던 선수여서, 아직까지 불펜에서 많은 공을 던지고 마운드에 오른다. 여기에 투구 이닝도 길어지면서 구위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앤서니는 11∼13일 광주구장에서 펼쳐진 NC와의 3연전에 내리 등판해 3이닝만을 소화하고도 모두 61개의 공을 던졌다. 불펜 투구까지 고려한다면 3일간 최소 100개의 공을 던졌다는 계산이 나온다.

두산도 8회가 고민거리다. 그나마 믿었던 불펜요원 중 정재훈은 구위 저하, 오현택은 투구패턴 노출로 난조에 빠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결국 김 감독은 마무리 홍상삼을 8회에 올리는 강수를 두고 있다. 이는 고스란히 홍상삼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 이 탓에 22일 잠실 한화전과 26일 광주 KIA전에서 두산은 리드를 지키지 못한 채 연장 승부를 벌여야만 했다. 26일은 연장 12회까지 무려 5시간15분(올 시즌 최장시간 경기)에 이르는 혈전이었지만, 무승부로 돌아가면서 소득 없는 소모전이 되고 말았다.


● 셋업맨 부재, 대안은 있는가?

KIA와 두산 모두 마무리투수들이 부담을 덜고 안정감을 찾기 위해선 결국 8회를 버텨줄 셋업맨을 찾아야 한다. 선동열 감독은 송은범의 구위 회복에 기대를 나타냈다. 송은범은 투구 밸런스를 잃어 올 시즌 23경기에서 방어율 6.85의 부진에 빠졌다. 선 감독은 송은범의 구위 회복을 위해 두산과의 주중 3연전 동안 송은범을 전력에서 제외시킨 채 훈련에만 집중하도록 지시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불펜 운영을 위한 고육지책이다. 선 감독은 “송은범이 본래 구위를 찾는다면, 앤서니가 9회 1이닝만 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두산은 기대주 김강률을 필승조로 올릴 계획이다. 김강률은 27일까지 올 시즌 13경기에서 15.2이닝을 던져 방어율 0.57을 기록 중이다. 제구가 불안하지만, 직구 구위만큼은 불펜 투수 중 단연 최고다. 김 감독은 “(김)강률이의 제구력이 불안해 접전 상황에선 올리지 못했다. 점차 타이트한 상황에 올리면서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감을 찾았다. 홍상삼의 앞에 올리려고 한다. 불펜에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고 전망했다.

광주|정지욱 기자 stop@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topwook15




뉴스스탠드